11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더본코리아의 매출액은 2021년 1765억원에서 2023년 3881억으로 2년새 2배 이상 증가했다. 그동안 더본코리아는 가맹점 사업으로 성장을 유지해왔다. 가맹본부의 브랜드수는 25개에 달한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2021년 169억원 △2022년 233억원 △2023년 239억원으로 성장세가 둔화되는 모습이다.
지난달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미래 성장 여력이 주가를 가늠하는 척도가 되기 때문에 새로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키우거나 수익성을 높이지 못하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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빽다방 빵연구소의 가맹점 평균 매출은 2022년 6억6500만원에서 지난해 8억1700만원으로 23% 증가했다. 빽다방의 지난해 가맹점 평균 매출액이 3억1908만원임을 고려하면 2배 이상 좋은 성과다. 이 기간 점포수는 6개에서 18개로 3배 이상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빽다방 빵연구소는 상생협약에 포함돼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출점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며 “베이커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베드로 활용하는 브랜드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는 이어 “최근 커피 프랜차이즈들은 저가커피로 이익을 낼 수 없기 때문에 이를 고객 유인(미끼 상품) 용도로 활용하고, 다른 고가 음료나 베이커리 등으로 이익을 올린다”며 “더본코리아도 빽다방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실험장으로 빽다방 빵연구소를 활용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