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의 원인과 피해 규모에 대한 수사기관 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고학수 위원장이 “싱가포르로 유출됐다”, “역대급 사건”이라는 표현을 공개적으로 사용하며 감정적 대응에 나섰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죠.
이처럼 불확실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단정적 표현은 해킹 수사의 객관성과 냉정함이 요구되는 시점에 정부기관 수장의 언행으로는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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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같은 발언은 오히려 혼선을 초래했습니다. 싱가포르 IP가 단순한 경유지일 수 있음에도, 최종 유출지로 인식될 여지를 남기면서 ‘SKT 유출정보, 싱가포르로 흘러간 정황’이라는 제목의 보도가 잇따랐습니다.
보안 전문가들은 고 위원장의 발언이 기술적 맥락 없이 전달되면서 국민의 오해를 키웠다고 지적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같은 날 “강력하게 제재할 것”, “과거 LG유플러스 사례와는 차원이 다른 사건”이라는 등 사건의 성격을 단정하는 듯한 발언도 이어갔습니다.
그러나 사건의 원인이나 실제 피해 사례가 아직 명확히 드러나지 않은 상황에서 ‘2600만 유심 정보 유출’이라는 숫자가 주는 불안감에 지나치게 의존한 대응이라는 비판도 있습니다.
한 정부 관계자는 “공정거래위원회나 금융감독원이라면 상상도 할 수 없는 언행이다. 통상 이런 경우에는 총리실이나 대통령실에서 자제를 요청한다”고 전했습니다.
지금 국민이 바라는 것은 대선 이후 정부조직 개편을 의식한 ‘이벤트성 메시지’가 아니라, 냉정하고 일관된 해킹 대응과 실효성 있는 재발 방지 대책일 것입니다.
앞으로 고 위원장은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도록 관계 부처와 조율된 일관된 발표를 통해 국민 혼선을 최소화하길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의 최후 보루라는 자세로 이번 사건의 진실을 추적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 부처와 함께 기업 대상 해킹 사고와 개인정보 유출의 재발 방지를 위한 실효적 대책을 마련해 공개해야 할 것입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지금 ‘정보보호의 최전선’에 서 있으면서 동시에 ‘국민 신뢰의 교차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처럼 감정적이고 미숙한 대응이 반복된다면 이는 고 위원장 개인의 리더십 위기를 넘어 위원회 전체의 제도적 정당성에도 큰 타격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개인정보위를 ‘드러내는’ 목소리가 아니라, 개인정보보호 정책기구로서의 책임감과 무게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