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20일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농업혁신정책실장을 농식품부 차관으로 임명했다. 강 차관은 농업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와 전문성을 갖춘 ‘정책통’으로 꼽힌다.
 | 강형석 신임 농식품부 차관(사진=농식품부) |
|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인선을 발표했다.
1972년생인 강형석 차관은 경남 거창군 출신으로 명신고를 졸업했다. 이후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학 석사, 영국 버밍험대 정책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8회로 공직에 입문한 뒤 농식품부에서 유통정책과장, 농촌정책과장, 농업생명정책관, 농촌정책국장, 기획조정실장, 농업혁신정책실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특히 기획조정실장으로 활동하며 농촌 기본계획부터 농업 혁신 등 농업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로 정책에 기여했다.
강 대변인은 “강 차관은 농식품부 농촌정책국장과 농업혁신정책실장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면서 농업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와 전문성을 두루 갖춘 분”이라면서 “스마트 데이터 농업 확산과 케이푸드(K-food·한국식품) 수출 확대 등 미래 농산업 전환에 역량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사람이 돌아오는 지속가능한 농산어촌 구축’이라는 대통령의 공약을 실천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1972년생 △명신고 △고려대 경영학 △서울대 행정대학원(석사) △영국 버밍엄대 정책학(박사) △농식품부 녹색미래전략과장 △농식품부 국제협력총괄과장 △기획통계담당관 △유통정책과장 △농촌정책과장 △농림축산검역본부 인천공항지역본부장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파견 △농식품부 감사관 △농업생명정책관 △농촌정책국장 △기획조정실장 △농업혁신정책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