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현안 산적한 산업은행, ‘부산 이전’ 논할 때인가

  • 등록 2022-08-11 오전 12:00:00

    수정 2022-08-11 오전 12:00:00

[이데일리 정수영 기자] ‘분리매각이냐 통매각이냐’, ‘신규투자 확대냐 청산이냐’.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정상화 방안에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매각 여부나 방식, 시기 등에 있어선 지역·정당·학계간 온도차가 있지만, 더 이상 이대로 방치해선 안된다는 데는 큰 이견이 없다.

사진 연합뉴스


22년간 사실상의 주인 없는 회사로 공적자금만 11조4000억원을 쏟아부었다는 게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보는 첫째 이유지만, 일자리 창출이나 보유한 기술력 등 이 회사가 지닌 경제적·국가적 가치를 봤을 때 경영 정상화는 더이상 미룰 수 없는 중차대한 과제다. 해결책이 없으니 ‘청산’ 시키고 말자는 무책임한 발언을 쉽게 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대우조선해양 경영 정상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는 것과 맞물려, 이제 시선은 공공기관인 ‘산업은행’으로 향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지분 55.7%를 보유한 산업은행은 이 회사가 워크아웃에 들어간 2003년 이후 22년째 최대주주다. 이러다보니 최대주주인 산은의 역할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작 산업은행의 1차적 관심이 대우조선해양 정상화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는 시선이 적지 않다.

산업은행은 강석훈 회장 취임 이후 한 달 넘게 ‘부산 이전 문제’로 노사가 갈등을 빚고 있다. 양측의 대치상황은 현재까지 지루하게 이어지고 있지만, 이를 멈출 수 있는 명분이나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산업은행의 부산이전 방침은 윤석열 대통령의 후보 시절 나온 공약사항이어서 산은 사측에서도 노조의 의견을 수용하기 쉽지 않아서다.

강 회장으로선 서둘러 이 문제를 봉합하고 임직원이 하나된 모습을 보여야 하지만, 오히려 지난달 국회 정무위원회에 참석해 부산이전 계획에 대한 질문에 “가능한 한 빨리 시행하겠다”고 말하면서 노사간 갈등의 골만 깊어진 상황이다. 취임 초 공언했던 소통위원회는 아직 가동조차 못했다.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은 내부뿐 아니라 외부에서도 부정적 시각이 나오고 있다. 직원들의 불편함은 차치하고라도, 고객들이나 협력사들이 줄줄이 부산으로 이동하는 업무상 비효율이 클 수 있어서다. 서울 중심으로 형성된 금융 클러스터 정책이 부산, 강원도 등으로 분산되면 국가 전체적으로 경쟁력이 오히려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위기상황 발생시 정책당국과 공조가 쉽지 않다는 것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무엇보다 현재 산업은행 직원들의 퇴사가 이어지는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

문제는 산업은행이 당면한 과제가 한 두개가 아닌데, 부산 이전 문제로 우선 순위에서 밀리고 있다는 점이다. 대우조선해양뿐 아니라 쌍용자동차 매각 마무리, HMM 구조조정,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등 산업계 굵직한 현안이 모두 산업은행 손에 달려 있다. 더구나 부산 이전 문제는 국회에서 관련 법(산업은행법) 개정안이 통과돼야만 가능하다. 당장 결론을 내기가 쉽지 않단 얘기다. 강 회장과 산업은행 노사가 시급한 당면과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부산 이전 문제는 잠시 미루는 게 맞다. 지금 책임 있는 누군가의 결단이 필요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