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팔자가 상팔자” 펫펨족 겨냥 럭셔리 광풍[찐부자 리포트]

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관련 시장 고급화
에르메스·루이비통·구찌 등 펫 컬렉션 인기
호텔업계, 1박 100만원 넘는 펫캉스 출시 봇물
  • 등록 2022-09-04 오전 9:00:00

    수정 2022-09-18 오후 2:17:59

[이데일리 백주아 기자]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다 이해할 거에요. 말 안듣는 자식보다 나만 바라보는 아이한테 최고 좋은 것만 해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이죠.”

서울 강남구 구찌 청담 플래그십 매장 펫 컬렉션 존. (사진=백주아 기자)
반려동물 인구를 겨냥한 럭셔리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자식처럼 생각하는 펫펨족(Pet+Family)이 아낌없이 지갑을 열면서 옷, 목줄, 밥그릇, 침대 등 일상 용품부터 전용 호텔 패키지까지 상품군도 다양해지는 추세다.

구찌·루이비통 등 명품 브랜드 ‘펫 전용상품’ 강화

지난 3일 방문한 구찌 청담 플래그십 매장은 1층 안쪽에 반려동물을 위한 코너를 별도로 마련했다. 구찌는 지난 6월 ‘펫 컬렉션’을 처음 선보이면서 반려동물 의류, 패션 소품, 홈웨어 등 60여가지 제품을 출시했다.

반려동물 제품이지만 럭셔리 브랜드 상품인 만큼 가격대도 높다. 강아지 발모양 베이스에 꽃무늬 도자기 형태로 만들어진 밥그릇과 양각으로 새긴 선명한 구찌 로고가 박힌 뚜껑 가격은 총 123만원이다. 면 소재부터 가죽 제품 의류는 30만~130만원대다. 주문 제작용 소형 침대 가격은 무려 1180만원에 이른다.

서울 강남구 메종 에르메스 도산파크 입구. (사진=백주아 기자)
명품 브랜드가 잇따라 반려동물 용품 출시에 나서는 이유는 그만큼 수요가 높기 때문이다.

같은날 방문한 에르메스 서울 강남 메종 에르메스 도산파크에서는 매장 입구를 장식한 반려동물 리쉬(목줄), 이동가방을 제외하고 판매 제품을 찾아볼 수 없었다. 반려용품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늘면서 매장에 들여오는 즉시 완판돼 재고가 사실상 없다는 게 매장측 설명이다.

에르메스는 지난 2019년 봄·여름(S/S) 컬렉션부터 반려견용 리쉬, 목걸이, 오크나무 침대 등을 출시한 이후 해마다 펫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반려동물 용품 제품 가격은 밥그릇은 163만원, 집은 246만원 이동가방은 359만원 수준이다. 온라인 주문도 웬만한 제품은 재고가 없어 구매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루이비통 도그 캐리어. (사진=공식 홈페이지)
루이비통의 모노그램이 코팅된 반려동물 이동가방은 청담동 플래그십 스토어와 현대백화점 본점 등 일부 지점을 제외하고 436만원이라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재고가 남아있지 않았다.

반려동물 인구가 늘면서 반려동물 용품 시장 규모도 확장되고 있다.

KB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021 한국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1448만명(604만 가구)에 달한다. 국민 4명 중 1명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셈이다. 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020년 3조4000억원으로 2015년(1조9000억원) 대비 78.9% 성장했다. 오는 2027년엔 6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 팰리스, ‘나이트 아웃 위드 마이 펫 시즌3’. (사진=조선호텔앤리조트)
“댕댕이·냥이와 함께면 130만원도 아깝지 않아”

호텔업계도 반려동물 가족의 ‘펫캉스(펫+호텔 바캉스)’를 겨냥한 특별 패키지를 출시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6월 발표한 ‘2022 반려동물 동반여행 실태조사’에 따르면 최근 1년 내 반려견과 함께 국내 숙박여행을 한 펫팸족은 전체의 53%에 달했다.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은 ‘팸퍼 유어 펫’ 패키지를 내놨다. 객실 내부에는 북유럽 디자인의 자작나무로 만든 ‘베르그앤릿지’의 펫하우스, 미끄럼 방지 사료 그릇, 애견 숙면 쿠션, 배변 패드 등의 다양한 펫 어매니티가 포함돼있다. 객실 등급별로 주말 기준 1박 가격은 80만~130만원대다.

조선호텔앤리조트의 특급호텔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도 반려견과 도심 속에서 건강하고 특별한 호캉스를 즐길 수 있도록 ‘나이트 아웃 위드 마이 펫 시즌3’ 패키지를 연말까지 운영한다. 객실 안에는 펫 전용 러닝머신 ‘나인닷 펫 러너’를 비롯해 ‘위그힐 위시바(에너지바)’, ‘위시낵 이용 상품권’과 ‘펄펄날개 반려견 전용티’, ‘산타마리아 노벨라 펫 드라이 샴푸’ 등을 제공한다.

전문가들은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점점 더 고급화하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반려동물을 동물 이상의 가족으로 인식하는 가구가 늘면서 자녀에게 투자하는 것 이상으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고 있기 때문이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반려동물에게 고가 제품을 사주는 심리는 자녀에게 명품이나 좋은 옷을 입히고 싶은 부모의 심리와 다르지 않다”며 “자녀의 경우에는 프라이버시나 안전 문제 등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사진 등을 올리지 않는다. 하지만 반려동물은 얼마든 예쁘게 치장이 가능하다보니 함께 즐기는 놀이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