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순항? 견제?…여야, 사활 건 총력전[지방선거①]

최근 여론조사서 국민의힘 10%p 이상 우위
국힘, '서울·영남+α' 최소 9곳 목표…"정권 안정론"
민주, '호남·제주+α' 7곳 이기면 선전…"견제 및 인물론"
경기·인천 등, 경합지역으로 꼽혀
  • 등록 2022-05-19 오전 6:00:00

    수정 2022-05-19 오전 6:00:00

[이데일리 박기주 이지은 기자] 6.1 지방선거를 앞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본격적인 레이스가 시작됐다.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후 지지율이 다소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국민의힘도 동반 상승하는 모양새다. 이 때문에 국민의힘은 집권 여당으로서의 강점을 내세우며 광역단체장 두자릿수 완승을 기대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으로 대표되는 ‘견제’와 ‘인물론’을 앞세워 반전을 노리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ㆍ김기현 공동선대위원장 등 당 지도부가 18일 광주 서구 치평동 주기환 광주시장 후보 사무실에서 열린 제8회 동시지방선거 광주시당 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 참석해 후보들과 승리 의지를 다지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국힘, ‘서울·영남+α’ 최소 9곳 목표…“정권 안정론”

1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부터 6월 1일 진행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이에 맞춰 주요 정당과 후보들도 표심을 잡기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선다.

현재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는 구도를 보면 국민의힘이 다소 앞서고 있다. 지난 16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의 지지율은 48.1%, 민주당은 37.8%로 양당의 격차는 10% 포인트 이상 벌어졌다. 지난 13일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서도 국민의힘(45%)과 민주당(31%)의 격차는 두자릿수였다. 두 여론조사의 공통점은 호남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국민의힘이 우위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국민의힘은 이러한 여론을 바탕으로 17곳의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서울과 영남지역 등을 포함, 최소 9곳의 승리를 점치고 있다. 경합지역(경기, 인천, 강원, 대전, 세종, 충남)에서의 승리를 통해 10곳 이상을 가져오는 것도 내심 기대하는 모습이다. 특히 지난 지방선거에서 모두 내줬던 충청지역 광역단체장을 상당수 가져오게 된다면 윤석열 정부 국정 운영에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우리의 목표는 최소한 9군데다. 여러 여론조사를 보면 아주 박빙의 상태기 떄문에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도 “실제로 기대하는 바는 더 많이 있지만 보수적으로 상황을 보고 대처해 나가야 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를 위해 국민의힘은 ‘정권 안정론’을 앞세우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와 지역별 현안을 연계해 역점 사업을 이끌어나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국민의힘은 ‘지역을 새롭게, 시민을 힘나게’를 주제로 17개 시·도별 고유한 특성에 맞춘 정책을 발표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상임선대위원장과 광주지역 6·1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18일 오후 광주 서구 강기정 광주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민주, ‘호남·제주+α’ 7곳 이기면 선전…“견제 및 인물론”

민주당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강행 처리와 박완주 의원의 성비위 사건 등으로 등돌린 민심을 잡는 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민주당은 현재 벌어진 지지율 격차에 대해선 각종 악재 탓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이번 주 후반부터 반전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특히 이번 선거의 반전 시점을 24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효과 및 박완주 의원 성비위 문제 등으로 격차가 벌어졌지만 5·18과 고(故) 노무현 대통령 서거일 등을 지나면 흐름이 바뀔 것이란 전망이다. 민주당은 호남(광주 및 전남·북)과 제주에서 우세, 세종은 아슬아슬한 우세 지역으로 본다. 나머지 경합 지역(경기, 인천, 강원, 충남) 중 1~2개 지역에서 추가로 이기면 선전, 3개 지역에서 이기면 승리, 그 이상이면 완승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김민석 선대위 공동총괄본부장은 “5·18과 20일 한미정상회담, 23일 봉하(노 전 대통령 서거일)를 거치면 대선 이후 잠들어있던 민심이 기지개를 펴고 (선거에 대한) 고민이 시작될 것“이라며 “(24일 이후) 8곳 승리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전력투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 및 재보궐선거에 나선 후보들의 경쟁력 측면에서 민주당 후보들의 경쟁력이 높다고 판단, 슬로건을 ‘나라엔 균형, 지역엔 인물’로 선정했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 박빙의 승부를 벌였던 이재명 상임고문을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위촉하며 윤석열 정부에 대한 견제 이미지를 보다 선명하게 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 대선에서 국민들이)아주 미세하게 심판을 선택했지 않나. 이 판단은 존중해야 하지만, 심판만으로는 우리의 미래를 만들 수 없다“며 ”지방선거에서 일부라도 저희가 역할을 할 수 있게 해주시면 국정이 견제가 아닌 균형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하면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