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경태 "김건희 조명은 외신 분석" 삭제된 커뮤글 인용 드러나

대통령실 "허위사실 유포 강력 유감...책임 묻겠다"
강신업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할 것"
  • 등록 2022-11-21 오전 5:59:30

    수정 2022-11-21 오전 6:03:12

[이데일리 김화빈 기자]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캄보디아 프놈펜 방문 당시 심장병 어린이를 만나 껴안은 사진을 두고 조명을 사용했다고 주장한 가운데 그 근거가 인터넷에 게시된 글이며 그마저도 삭제된 것으로 드러났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뉴시스)
장 의원은 지난 1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에도 여지없이 또 외교 참사가 발생했다. 김건희 여사의 빈곤 포르노 화보 촬영이 논란이 되고 있다”고 발언했다.

이어 지난 19일 페이스북에선 “자국도 아닌 외국에서, 자신이 아닌 아동의, 구호봉사가 아닌 외교 순방에서 조명까지 설치했다는 점에서 국제적인 금기사항을 깬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 의원의 ‘빈곤포르노’ ‘조명 설치’ 주장은 일파만파 퍼졌고, 대통령실이 공식 해명하기까지 이르렀다.

대통령실은 20일 오후 공지를 통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에 대한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며 거짓 주장을 반복하며 국격과 국익을 훼손한 데 대해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음을 분명하게 밝혀드린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장 의원은 “허위사실 유포? 이제는 인용도 문제냐. 외신과 사진전문가의 분석을 인용했을 뿐”이라고 맞받았다.

그러면서 외신이 ‘최소 2~3개 조명까지 설치해서 사실상 현장스튜디오를 차려놓고 ’찍은 컨셉 사진‘이라고 했다며 관련 사이트를 소개했는데 이는 미국 인터넷 사이트 ‘레딧’의 관련 글을 소개한 이재명 대표 지지자의 SNS 주소였다. 사진전문가 분석은 자신을 사진사라고 소개한 네티즌의 SNS 글이었다.

장 의원은 조선닷컴과의 통화에서 ‘참고한 외신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찾는 대로 공개하겠다”고 답했다.

‘글을 공유한 네티즌이 사진 전문가가 맞느냐’는 질문에는 “사진 전문가분들이 무서워서 다들 안 나서려고 하신다”며 “(조명을 사용한 것이) 사실이냐 아니냐를 검증하는 게 중요하지 사진 전문가인지 아닌지가 뭐가 중요한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강신업 변호사는 장 의원을 정보통신망법상의 허위사실공표에 의한 명예훼손혐의로 21일 오후 서울경찰청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