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오프사이드 트랩’ 재가동, 골든크로스 막을까[스포츠로 정치 읽기]

윤석열·이준석 갈등 봉합…수비 라인 재정비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선임…FA 영입 성공
개인기 화려한 이재명 상대 '빌드업'에 주목
  • 등록 2021-12-04 오전 8:00:00

    수정 2021-12-04 오전 8:00:00

[이데일리 이지은 기자]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가 수비 라인을 재정비했다. 이제 우선 과제는 팀 조직력을 토대로 ‘골든 크로스’(지지율 역전)를 막아내는 것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3일 오후 울산시 울주군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 후 취재진 앞에서 대선 승리를 다짐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선 후보는 지난 3일 극적으로 선대위 내홍을 수습했다. ‘울산 담판’을 통해서다. 그는 사실상 당무를 중단하고 지방 순회 중인 이준석 대표를 만나기 위해 직접 울산으로 향했다. 둘의 저녁 만찬 회동은 당 지도부가 다리를 놓으며 가까스로 성사됐다. 이 자리를 끝으로 나흘간 이어진 이 대표의 잠행은 마침표를 찍었다. 둘은 직접 소통 채널을 강화하고 당무우선권 해석에 합의하며 갈등을 봉합했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선임도 확정됐다. 윤 후보는 이날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막 김 전 위원장께서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며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기구 장으로서 당헌과 당규에서 정한 바에 따라 대통령 선거일까지 당무 전반을 통할 조정하며 선거대책기구를 총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집토끼 단속과 외부 프리에이전트(FA) 영입까지 성공해 선대위 기대 전력을 완성했다.

윤 후보는 정치적 언어 사용이 아직 미숙한 스트라이커다. 그 탓에 경선 과정에서 크게 헛발질을 하기도 했다. 따라서 최종 후보 선출 이래 당의 전략은 ‘지키는 축구’에 가까웠다. 공식 석상에서 윤 후보는 정제된 표현으로 실수를 줄이는 데 집중했다. 선대위 인선이 유력했던 당 안팎의 인사들이 네거티브·언론 대응 및 조직 관리 등 후방에서 수비 라인을 끌어올렸다. 컨벤션 효과까지 더해져 오프사이드 트랩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듯했다.

그러나 이 대표가 이탈하면서 오프사이드 트랩은 깨졌다. 상대의 침투 패스에 맞춰 라인을 조정하려면 수비진 사이 호흡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준석 패싱’으로 대표되는 윤석열 핵심 관계자들과의 불협화음은 지역방어를 무너뜨렸고, 상대에게 뒷공간을 내주며 치명적인 기회를 제공했다. 경쟁자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화려한 개인기가 강점인 공격수다. 이 후보는 그 사이 선대위를 해체 수준으로 재구성하고 지역 스킨십을 늘리며 공세를 높였다. 머리를 염색하고 아내 김혜경씨와 TV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등 쇼맨십까지 발휘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3일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달 24일 윤석열 후보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만찬 회동을 위해 서울 한 식당으로 들어가는 모습.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결국 이 기간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에서 윤 후보의 지지율이 처음으로 이 후보에게 역전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아직 선대위 내분이 반영되지 않은 수치라는 걸 고려하면 향후 차이가 더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김 전 위원장의 합류는 당초 윤 후보와 이 대표가 함께 바라던 포메이션이었다. 공수 모두 능란한 김 전 위원장이 중원에서 어떤 식으로 선대위 빌드업을 주도할 지가 국민의힘 대선 레이스의 관전 포인트가 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