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尹정부, 북송 어민 관련 자료 있다면 그게 큰일"

  • 등록 2022-07-26 오전 6:13:02

    수정 2022-07-26 오전 6:13:02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가안보실이 문재인 정부서 이뤄진 ‘탈북 어민 북송 논란’과 관련 “인수인계 과정에서 안보실에 놀라울 정도로 자료가 없었다”는 입장을 전한 것에 대해 반박했다.

윤 의원은 지난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실이 너무 당연한 얘기를 이상하게 꼬아서 하신다”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윤 의원은 “정권이 마무리되면 청와대의 모든 자료와 기록은 분류 작업을 거쳐 대통령기록관으로 넘겨지게 된다”며 “이는 법이 정한 절차”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문재인 정부 안보실 관련 자료도 마찬가지다. 기준에 따라 지정기록물로 분류해서 대통령기록관에 고이 보관되어 있다”며 “당연히 현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에는 관련 자료가 없는 것이 맞다. 만약 지정기록물 자료가 있다면 그게 큰일”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윤 의원은 “문 정부는 법이 정한 대로 한 것일 뿐인데, 마치 넘겨줘야 할 자료를 안 넘겨준 것처럼 말을 하니 놀라울 뿐”이라며 “몰라서 그런 말을 했는지,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다만 지금 윤석열 정부 손에는 수많은 자료가 있다”며 “국정원이 가지고 있는 흉악범죄자 2명의 합동신문조사 결과 보고서, 2명이 자필로 쓴 진술서, 박지원·서훈 전 원장에 대한 국정원의 고발장, 국정원과 법무부가 청와대에 보고한 자료 등등 윤석열 정부는 이 모든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요구할 때마다 ‘수사 중’이라는 똑같은 답변뿐”이라고 했다.

아울러 윤 의원은 “자신들에게 유리하다 싶은 자료만 찔끔찔끔 내놓는 실정이다. 당당하다면 못 내놓을 이유가 무엇이냐”며 “법에 따라 기록관으로 이관된 문 정부 자료 탓은 그만하고, 본인들 손에 쥐고 있는 자료부터 내놓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안보실 핵심관계자는 전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관련 논란에 대해 “인수인계 받는 과정에서도 전혀 포함되지 않았던 사안”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지금에 와서 그 문제가 본격적인 조사가 들어간 이후 관련 자료가 혹시 안보실에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쳤다”며 “그렇기 때문에 그 건에 대해 구체적인 말씀을 드릴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검찰 조사 중이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그 결과를 기다릴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