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강수 "기피시설 몰린 마포에 소각장 발상 자체가 잘못"[지자체장에게 듣는다]

상암동 '소각장' 시의회 통해 예산 전액 삭감 추진
수소스테이션 3곳 등 마포구는 이미 기피시설 포화
'마포순환열차버스' 운행으로 골목 상권 살리기
75세 이상 무상급식 통한 '원스톱' 복지 확대
  • 등록 2022-10-04 오전 6:00:00

    수정 2022-10-04 오전 6:00:00

[이데일리 양희동 김은비 기자] “서울시가 상암동을 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 최종 입지로 선정한 것은 마포구엔 이미 쓰레기(난지도 매립)가 있으니, 소각장을 짓고 쓰레기를 더 넣어도 된다는 나쁜생각입니다”.

(사진=방인권 기자)
언론인 출신인 박강수(사진·63) 서울 마포구청장은 지난달 22일 오후 마포구청에서 가진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마포구는 현재도 소각장이 있고 강릉에서 폭발을 일으킨 수소저장시설보다 위험성이 더 큰 수소스테이션이 3곳이나 있는 등 기피시설 천국”이라며 “마포구 주민은 그동안 당인리 발전소와 소각장, 난지도 쓰레기장, 석유비축기지 등으로 엄청난 피해를 입은만큼 상암동 소각장 결정은 철회돼야한다”고 밝혔다.

최근 마포구는 서울시가 상암동을 자원회수시설(쓰레기 소각장)을 최적의 입지 후보지로 선정하며 ‘뜨거운 감자’가 되면서 인근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마포구는 소각장 입지 선정 과정에서 제대로 된 설명과정도 없었다며, 전면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쓰레기 직매립이 금지될 2026년까지 새 소각장이 필요한 서울시는 마포구와 주민들 주장이 “근거없다”며 철회 의사가 없다는 입장이다.

박강수 구청장은 “서울 전역에서 나오는 3200t의 쓰레기를 마포구에 쓸어 넣겠다는데, 난지도에 현재 매립된 양만 트럭 8000만대 분에 달한다”며 “각종 유해물질이 발생하는 소각장을 지을 때가 아니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근본적인 방법을 고민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소각장과 청소차 진·출입로를 지하화하고 일대에 1000억원을 들여 ‘서울아이’ 등 명소로 개발하는 등 당근책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마포구는 철회 외에는 받아들일 수 없단 입장이다. 이에 서울시의회를 통해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방식으로 소각장 건설을 막겠다는 방침이다.

박 구청장은 “사실상 마포에 소각장을 넣기 위한 맞춤 배점표를 가지고 잘못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시의회 환경수자원 위원회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까지 연대해 소각장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민선 8기 임기 중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할 ‘마포순환열차버스’는 2024년 운행을 목표로 침체 된 골목상권을 살려보자는 취지에서 나온 아이디어다.

박 구청장은 “현재 서울에서 운행하고 있는 관광버스는 다 시내를 관통하지만 마포순환열차버스는 마포나루터에서 시작해 한강변 8.2㎞를 따라 운행한다”며 “한강변을 중심으로 서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 50%가 방문하는 홍대와 망원동, 연트럴파크 등 마포 유명 명소를 돌면 골목 상권을 살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포나루터엔 새우젓 등 각종 젓갈 상점을 만들고 마포 유수지엔 K팝 공연장을 만들어 경유시킬 것”이라며 “용강동·도화동 먹자골목은 전동킥보드나 자전거 등으로 연계해 이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던 75세 이상 무상급식은 동주민센터 등을 통한 ‘원스톱’ 복지로 확대할 계획이다. 박 구청장은 “마포에는 75세 이상 독거 노인이 약 1만명인데 이분들을 중심으로 동네 교회나 사찰 등 종교시설을 활용해 식사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동주민센터에서 노인분들께 식사 여부와 건강 상태 등도 함께 확인하면 고독사 등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상급식 비용은 구청 예산과 함께 ‘1인 1통장’ 방식으로 주민 후원금을 모아 마련할 방침이다. 박 구청장은 “주민들이 우리 동네 부모님을 돌본다는 생각으로 후원금을 내는 ‘주민 참여형 효도 급식’이란 표현이 적절하다”며 “당장 전면 실시는 어려워서 내년부터 시범적으로 공덕동과 성산2동 등을 중심으로 실시하며 보완점을 찾아 나가겠다”말했다.

재개발·재건축 사업과 관련해선 주민 재정착률을 높이기 위한 ‘보상주택’을 추진한다. 보상주택이란 재개발·재건축 사업지 내 주민 중 요구하는 추가분담금을 낼 수 없는 경우, 분담금을 부과하지 않고 받을 수 있는 최소 규모의 소형 주택을 공급받는 개념이다.

박 구청장은 “노인 분들은 대체로 재개발·재건축 분담금을 낼 여유가 없는 분들이 많아, 평생 살 수 있는 자기 집에서 쫓겨나는 경우가 많다”며 “보상주택은 추가분담금이 없어서 23평에 못 들어간다면 자신이 가진 집의 가치만큼 12평이라도 들어갈 수 있도록, 분담금 한도 내에서 떠나지 않고 자기 집에서 살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

△건국대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정책학전공(행정학석사) △시사포커스·시사포커스TV 회장 △건국대 도시재생연구소 도시정책연구위원 △송호대 석좌교수 △제20대 대통령선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조직본부 조직총괄본부장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 자문위원 △민선 8기 마포구청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