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종 임금 높이고, 조선사 수익성도 향상시켜야”

<인력난에 흔들리는 조선업 생태계>
송하철·김용환·정흥준 교수 인터뷰
“열악한 임금체계·근로환경 개선해 인력 유치”
조선사. 선박 품질 향상으로 높은 수익성 유지
생산성 향상 위해 유연한 주 52시간 근로제도
  • 등록 2022-10-06 오전 6:30:30

    수정 2022-10-06 오전 6:30:30

[이데일리 박민 기자] 국내 조선업계가 직면한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열악한 임금 체계와 근무환경 개선이 이뤄짐과 동시에 조선사들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도 병행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호황과 불황이 반복되는 사이클이 분명한 조선업종이 무작정 임금을 높이기는 어려운 만큼 신기술 확보와 선박 건조 품질·생산성 향상으로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며 탄탄한 임금 체계를 갖추는 작업도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송하철 목포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는 “지난 2015년에 다른 제조업 대비 임금이 122.5%였던 조선업이 2019년 102.8%로 낮아졌고 올해는 더욱 하락한 것으로 본다”며 “타 업종 대비 근무 난도와 위험도가 높은 환경에서 근무하는 조선업종 특성상 높은 임금 체계를 유지해야만 신규 인구 유입 및 고숙련공 이탈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수주 호황으로 3년치 물량을 확보한 국내 조선업계는 2027년까지 연 1300만 CGT(표준환산톤수) 이상의 작업량을 확보해 이에 필요한 인력은 약 13만명으로 추산한다”며 “그러나 현장에서는 생산을 감당할 수 있는 인력 한계를 넘어선 상황이어서 결국 생산 물량을 줄여야 하는 상황까지 내몰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러한 인력난 해소를 위한 임금인상 바탕에는 우수한 선박 건조 기술 확보로 품질과 생산 효율을 높여 조선사들이 고른 수익성 유지가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김용환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는 “선주들이 ‘한국 선박 같은 건 어디 가도 찾을 데가 없다’고 생각하면 돈을 더 주고서라도 수주를 맡긴다”며 “조선소가 기술력과 생산성을 바탕으로 수익성을 높이면 인력난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생산성 향상을 위해 주 52시간 근무 조건의 유연화도 꼽히고 있다. 연속 공정에 대한 납기 준수가 필수적인 조선업 특성상 획일적인 주 52시간 준수에 대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어 완화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동시에 국내 조선사의 고질적 관행으로 꼽히고 있는 ‘출혈 경쟁식 저가수주’를 줄이고 협력을 펼치는 전략도 필요하다는 게 한결같은 목소리다. 김 교수는 “전 세계에서 국내 조선사만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훌륭하게 건조할 수 있는 나라가 없는데도 국내 3사끼리 경쟁해 선가를 떨어뜨리는 일은 일어나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올해 대우조선해양 파업에서 드러난 조선업계의 다단계 하도급 저임금 문제도 조선업의 미래를 위해 시급히 풀어야 할 과제다. 현재 원사업자(원청)의 직원들이 100의 임금을 받는다면 원청으로부터 일감을 받아 일하는 하청 업체 근로자 임금은 60~70 수준이다. 이러한 격차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기능별 숙련도 평가를 통해 임금을 지급하는 ‘기능 등급제 임금 제도’ 도입이 꼽히고 있다.

정흥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하도급 임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고용이나 생산부문 전문 자회사를 설립한 고용방식도 고려해볼 수도 있지만, 이 방식이 어렵다면 차선책으로 ‘기능 등급제 임금 제도’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며 “조선사 노사와 관련 협회, 전문가와 학계가 모여 직무가치가 반영된 기능등급제를 만들어 시행하면 직영 인력과 하도급 인력간 임금격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