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순항미사일 도발 때 우리 軍도 NLL 이북 '응징 실사격'?

합참의장, 최근 회의서 공군 아닌 육군 미사일사에
"적 순항미사일 대비태세 빠른 시일 내 보고" 지시
北, 실제 순항미사일 도발시 공세적 대응 주문한듯
  • 등록 2023-02-02 오전 6:00:00

    수정 2023-02-02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김승겸 합참의장이 육군 미사일전략사령부에 북한의 순항미사일 관련 대비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함에 따라 북한 도발에 대응해 우리 군 역시 공세적 개념으로 순항미사일을 운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의장은 최근 각 군 작전사령관과 군단장급 이상 일선 지휘관들을 화상으로 연결해 북한 무인기 대응 작전과 관련한 ‘결전태세 확립 회의’를 진행하면서 미사일전략사령부에 “적 순항미사일 관련 대비태세를 빠른 시일 내에 의장에게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순항미사일은 로켓 추진력을 이용하는 탄도미사일과 다르게 자체 엔진의 힘으로 비행한다. 일반적인 항공기와 비슷한 비행 원리다. 비교적 오랜 시간 동안 작동할 수 있어 사정거리 확보에 유리하다. 속도는 항공기와 유사하기 때문에 탄도미사일 보다 느리지만, 저고도 비행이 가능해 적 레이더에 탐지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다. ‘쪽집게식’ 장거리 정밀 타격 능력을 갖추고 있다.

북한이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신형 중장거리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무기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같은 순항미사일 대응은 기본적으로 공군 임무다. 공군 미사일방어사령부 등의 탐지·추적 자산과 패트리엇·천궁 등의 요격 미사일로 무력화 하는게 핵심이다. 하지만 김 의장은 이에 더 나아가 공격 부대인 육군 미사일전략사령부에 순항미사일 관련 대비태세를 주문했다. 북한의 순항미사일 도발시 탄도미사일 뿐만 아니라 현무-Ⅲ 등 우리 순항미사일을 북방한계선(NLL) 이북으로 발사에 보복 능력을 현시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간 우리 군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시 원점 타격 개념을 적용해 우리 측 해상에 그만큼의 북한 미사일 사거리 만큼을 가정해 실제 사격을 가했다. 하지만 최근 우리 군은 북한 도발에 대해 NLL을 넘겨 항공 실사격을 하고 있다. 무인기 도발 시에도 우리 군은 무인기 3대를 군사분계선(MDL) 이북으로 날려 정찰 활동을 했다. 순항미사일 도발 시에도 북측으로 실제 미사일을 발사해 응징 보복 능력을 보여주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최근들어 탄도미사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순항미사일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북한은 2020년 이래 현재까지 10여 차례 순항미사일 시험 발사를 한 것으로 우리 군은 추정하고 있다. 특히 북한은 2021년 1월 노동당 대회에서 ‘중장거리 순항미사일’을 개발하고 있다고 주장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국방과학발전전람회와 열병식 등을 통해 2종의 순항미사일을 공개한바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함경북도 지역에서 590.5㎞ 사거리로 울산시 앞 80㎞ 부근 수역 공해상에 전략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주장한바 있다. 이에 당시 우리 군은 탐지된 항적이 없다고 부인했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