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민방위 훈련 취소 여파?…'경계경보' 오발령 혼선

서울시 31일 경계경보 발령 후 행안부 오발령 공지
정부, 16일 전국민 민방위 훈련 계획했다 번복
경계경보로 대피소 등 몰라 시민들 새벽부터 '당혹'
  • 등록 2023-05-31 오전 7:07:04

    수정 2023-05-31 오전 7:39:05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북한이 31일 오전 서해 방향으로 군 정찰위성을 발사하면서 서울시가 이날 오전 6시 41분 경계경보를 발령한다는 위급재난문자를 발송했지만, 행정안전부는 오발령 사항이라고 밝혔다. 이에 서울시와 행안부는 경계경보가 오발령 된 경위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

이날 오전 6시 32분께 서울지역에는 경계 경보로 1분간 사이렌소리도 울려퍼졌다. 민방공 경보의 의미는 적의 공격이 예상되면 경계경보로 1분간 평탄한 사이렌소리, 공격이 진행되거나 공격이 임박하면 3분간 물결치는 듯한 사이렌 소리가 3분간 이어진다. 또 화생방 공격이 확인됐거나 진행 중이면 화생방경보, 공격이 멎고 추가 공격이 예상되지 않으면 경보해제 등이 음성 안내 방송으로 이뤄진다.

당초 정부는 지난 16일 민방위 훈련을 전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은 앞서 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정부는 지난 6년간의 미실시를 감안해 먼저 공공기관부터 훈련을 시작하고, 다음 단계로 전 국민이 참여하는 훈련으로 정상화 수순을 밟기로 했다”며 전국민 대상 훈련을 하지 않기로 했다.

전 국민 대상 훈련은 ‘공습 경보발령→경계 경보발령→경보해제’ 순으로 이뤄질 예정이었다. 훈련 당일 오후 2시 정각에 공공기관 및 학교에선 스피커 등을 통해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되고, 훈련 대상자들은 신속하게 가까운 지하대피소로 대피하는 순서다. 각급 학교의 경우 지하대피소를 상정한 강당이나 운동장 등으로 대체해 훈련이 이뤄지고, 오후 2시 15분 훈련 경계경보가 발령되면, 지하대피소에서 나와 경계 태세를 유지하면서 통행할 수 있다. 이어 오후 2시 20분 경보가 해제되면 일상으로 복귀하면 된다.

행안부는 전 국민 대상 훈련이 취소되면서 16일 민방위 훈련을 중앙부처·소속기관과 지자체 등 관공서, 공사·공단 등 공공기관 전 직원,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직원과 학생 등에 대해서만 시행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서울시가 경계경보를 새벽부터 발령되면서 많은 시민들이 대피 장소 등을 알지 못해 혼란을 겪었다.

한편 국민들은 주변 지하대피소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다. 스마트폰에선 ‘안전디딤돌’ 앱(APP) 메인화면에서 ‘대피소 조회’를 선택하면 원하는 지역의 민방위대피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에선 ‘민방위대피소’ 메뉴로 대피소에 대한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