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저격한 진중권 "조국 비판, 시민들은 안 되고 이재명은 되나"

  • 등록 2021-12-10 오전 8:44:27

    수정 2021-12-10 오전 9:25:38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이른바 ‘조국 사태’ 사과를 두둔한 것에 대해 “사이버 파시스트를 지휘하던 분이 이제와서 한다는 소리가 어이가 없다”고 비판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진 전 교수는 지난 9일 페이스북에 유 전 이사장이 이 후보를 두둔한 내용이 담긴 기사를 공유하면서 “유시민 씨는 조국 사태에 대해 사죄부터 하라. 진실을 말하던 사람들에게 고통을 준 게 누군데”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유 전 이사장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 후보의 조국 사태 사과에 대해 “이야기도 못 하면 대통령 후보라 할 수 없다”며 “비판을 선명하고 강력하게 하는 사람일수록 그것과 어긋나는 행위를 하면 더 많은 비난을 받게 될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이 후보도) 그 점을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진 전 교수는 “그러니까 시민은 조국을 비판하면 안 되고, 이재명은 조국을 좀 비판해도 된다? 이재명이 어용지식인이 섬기는 새 수령님이 되셨다”라고 비꼬았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9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MBC유튜브 갈무리)
유 전 이사장은 이날 방송에서 조 전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서도 “대충 사람들이 다 카메라 없는 데서는 속도위반을 하는데, 나한테만 GPS 추적기를 부착해서 내가 한 모든 신호위반을 다 잡아내서 과태료를 때린 것”이라며 “검찰권 행사가 적절했느냐는 문제가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국 교수와 가족들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법적, 도덕적으로 완전히 정당화하기 어려운 행위를 했느냐는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진 전 교수는 또 다른 글에서 “모두 너희처럼 살지 않는다”며 “‘불법의 평등’은 인정되지 않는다는 게 법의 기초”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나만 음주운전 했느냐고 따진다고 순경이 봐주느냐. 게다가 너희는 아예 음주를 안 했다고 거짓말 했지 않느냐”고 되물으면서, “저 요설을 언제까지 참고 들어줘야 하나”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