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1700조 대출 쉽게 갈아탄다…토스도 추진

지난해 좌절됐던 비대면 대환대출 플랫폼 사업
여야 정치권 공감에 재추진 시동
금결원 망 활용해 앱으로 대출 갈아타기
與 “1순위 추진”, 민주당도 오늘 간담회
대출 시장 지각변동, 은행권 반발 변수
  • 등록 2022-07-06 오전 8:59:56

    수정 2022-07-06 오전 9:31:43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핀테크 선두 주자 토스가 스마트폰 앱으로 대출을 갈아타는 서비스를 추진한다. 일일이 은행을 찾아다니지 않고도 금리가 낮은 상품으로 손쉽게 갈아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지난해에도 검토했지만 당시에는 쉽지 않았다. 은행 간 대환대출 플랫폼이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야 할 것 없이 모두 고금리 시대에 대출 금리 부담을 줄이겠다는 입장이어서, 토스 앱을 통한 대환대출 서비스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는 곧 가계대출 시장의 지각변동을 의미한다.

토스를 운영하고 있는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 (사진=비바리퍼블리카)


6일 토스 관계자는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여당이 적극 추진하기로 한 비대면 대환대출 플랫폼 사업은 고객에게 혜택을, 사업자에는 기회를 주는 큰 시장”이라며 “제도가 허용되면 대환대출 플랫폼에 당연히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토스 관계자는 “은행권 대환대출 플랫폼 구축이 먼저고, 이후 핀테크 참여 요청이 있으면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둘 사이의 온도 차는 있지만, 토스뱅크가 은행권 최초로 카드론 대출을 자사 신용대출로 바꿔주는 서비스를 출시한 데 이어, 토스는 ‘대환대출 플랫폼’ 사업 진출을 예고한 것이다. 이미 핀다나 핀크 등이 일부 서비스를 내놓았지만, 누적가입자 2100만명을 넘어선 토스가 움직일 경우 대출 시장에 파란이 예상된다.

여야, 대출이동플랫폼 허용 속도감

비대면 대환대출 플랫폼은 모바일 앱에 접속해 은행 등 여러 대출 상품을 비교하고 낮은 금리로 갈아타는 ‘대출이동’ 플랫폼이다. 금융결제원 망에 핀테크가 운영 중인 대출금리 비교 서비스를 연동하면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하다. 모든 가계대출을 모바일로 쉽게 갈아타는 것이다.

이는 정부가 지난해 도입하려다 무산된 대환대출 플랫폼을 재추진하는 것이다. 기술적 어려움은 없는데 핀테크로 고객을 뺏긴다는 기존 은행권 반발로 당시 좌초됐다. 하지만 지금처럼 대출금리 부담이 큰 상황에서는 도입이 필요하다는 게 여당 입장이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지난 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기존 대출기관 방문 없이 신규 대출기관에서 원스톱으로 대환대출을 실행하는 대환대출 플랫폼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해달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김주현 후보자가 금융위원장으로 임명되는 즉시 당정 간담회를 열고 대환대출 플랫폼 등 서민 금융지원 방안을 1순위로 논의할 예정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으로 예정된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통화에서 “플랫폼 참여 기업, 운영 방식 등은 확정되지 않았는데 참여하고 싶은 곳(핀테크)을 들어오게 할 것”이라며 “이르면 내주에 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도 6일 오전 박홍근 원내대표 주재로 이근주 한국핀테크산업협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상환부담 완화를 위한 원스톱 대출이동제 도입 방안’을 검토한다.

핀크, 핀다도 발빠른 준비

핀테크 업계는 대출 갈아타기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고 발 빠르게 준비에 나선 상황이다. 비대면 대출 갈아타기로 가계대출(올해 1분기 기준 총 1752조7000억원) 금리를 1%포인트 낮춘다면, 개인들은 연간 17조원에 달하는 이자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SK텔레콤(017670)과 하나금융그룹이 투자한 핀크, 60개 금융사 대출 비교가 가능한 핀다도 대환대출 플랫폼에 참여할 예정이다. 현재 양사 모두 대출 비교는 가능하나 앱으로 실시간 대출 갈아타기는 불가능하다.

다만 카카오페이(377300)·네이버파이낸셜 관계자는 “현재 참여를 검토한 바 없다”고 말했다. 기존 은행권은 고객 유출을 우려하며 빅테크의 대환대출 플랫폼 진출에 반대하는 입장으로 전해진다.

토스는 52개 금융사의 대출 비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하지만 비교만 가능할뿐 토스 앱을 통해 대출 갈아타기는 불가능하다. 토스가 비대면 대환대출 플랫폼 사업에 참여해 최종 사업자가 되면, 토스 앱을 통해 대출 비교를 한 뒤 은행에 가지 않고도 앱으로 24시간 내내 곧바로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해진다. (사진=토스 앱)
금융결제원 망에 핀테크가 운영 중인 대출금리 비교 서비스를 연동하면 대출 갈아타기가 가능하다. 모든 가계대출을 모바일로 법무사 비용 없이 쉽게 갈아타는 것이다. 사진은 지난해 금융위원회가 추진하려다 무산된 비대면 대환대출 플랫폼 설명 내용이다.(사진=금융위원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