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이재명 떨어진다` 음모론…낙선 제도 만들겠나"

6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라디오
`전대룰` "당무위서 수정 가능…다수의견 들을 것"
"`유리한 룰 만들어 달라`…솔직히 말하라"
"박지현, 다음 도전 준비…예외 인정 시 공정성 논란"
  • 등록 2022-07-06 오전 9:10:11

    수정 2022-07-06 오전 9:10:11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6일 최근 당내 쟁점이 되고 있는 전당대회 `룰`(Rule)과 관련해 “제가 (당시) 이재명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 본부장을 한 사람인데 이 의원을 떨어뜨리기 위한 제도를 설계하겠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우 위원장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 라디오에 출연해 “한 나라의 대통령 후보까지 한 사람이 중앙위원회 컷오프에 떨어진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않을 시 이 의원이 컷오프될 수 있다`라는 일각의 주장에 우 위원장은 “이런 식의 음모론적 시각이 문제”라며 “(차라리) `자신들에게 유리한 룰을 만들어달라`라고 요청을 하는 것이 솔직한 것이지. 이 의원을 왜 끌고 들어가나”라고 반문했다.

우 위원장은 “민주당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 대다수가 매우 합리적이고 모든 사람이 반이재명계로 구성되지 않았다”며 “이 의원까지 끌고 들어가는 것은 좀 과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4일 전준위는 `민심 확대` 취지로 예비경선 투표 비중을 `중앙위원회 100%`에서 `중앙위원회 70%·국민 여론조사 30%`로 변경하는 안을 의결했으나 같은 날 오후에 진행된 비대위 비공개 회의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했다.

또 비대위는 `최고위원 권역별 득표제`를 신설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친명(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한 의원들은 전날 수도권 지역 의원들의 지도부 입성을 막기 위한 불균형적 제도라며 반발을 하기도 했다.

전준위 룰과 관련한 당내 의견이 분분하자 우 위원장은 “민주적 절차에 따라 전준위안을 비대위가 수정할 수 있고 당무위가 비대위 안을 수정할 수 있지 않나”라며 “비대위에서 수정한 안이 당무위에서 다시 수정될 수 있다”고 재조정 가능성을 시사했다.

예비경선에서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않기로 한 비대위의 의결안에 대해선 “당 대표 후보들의 경우 인지도가 높으니 문제가 없다”면서도 “열 몇 명이 나서는 최고위원 선거에서 (국민 여론조사가) 실무적으로 가능한지를 고민한 결과였다”고 설명했다.

`최고위원 권역별 득표제`와 관련해서는 “지도부 구성 원칙에 다양성이 있다”며 “최근 수년간 지도부를 보면 호남·영남·충청 등을 대표하는 최고위원이 없었기에 지역 여론을 반영하는 통로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라고 전했다.

아울러 전대 출마가 사실상 좌절된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이 후보 등록 강행을 시사한 것에 대해선 “박 전 위원장에게만 예외를 인정하면 공정성 시비에 걸릴 수 있다”며 “본인에게도 좋은 결과가 나오기 어렵다. 이번 결정을 잘 이해해주고 다음 도전을 잘 준비하기를 바란다”고 출마 가능성을 일축했다.

우 위원장은 “당내 갈등은 대표가 관철하려는 안이 있어서 그에 반대하는 계파의 의원들과 싸울 때 커진다“며 ”`우상호 안`은 없다. 다수 의견을 듣고 결정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