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윤석열 선대위 합류한 금태섭, 민주당에 큰 위협될 것”

  • 등록 2021-12-08 오전 9:46:19

    수정 2021-12-08 오전 9:46:19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에 총괄상황본부 산하 전략기획실장으로 합류한 것을 두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아마 민주당에 나름대로 꽤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진 전 교수는 7일 CBS라디오 ‘한판승부’에서 “지금 인선 중에서 제가 그나마 좀 잘했다고 평가하는 것은 이수정 교수 영입한 부분이고, 그다음에 금 전 의원 영입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 이유에 대해 진 전 교수는 “이게 조국 사태랑 결부되어 있다. 특히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조국 사태에 대해서 사죄를 하지 않았나”라며 “그런데도 불구하고 금 전 의원이 저쪽으로 갔을 때 이쪽 진영에서 계속 비난들이 나오고 있다”라고 밝혔다.

금 전 의원은 민주당의 ‘조국 수호’ 기조를 꾸준하게 비판하다 탈당한 인물이다. 이후 윤 후보 선대위에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합류를 결정하면서 금 전 의원도 함께 합류했다. 이를 두고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검찰당 합류를 축하드린다. 철새정치인 인증”이라고 맹비난했는데, 진 전 교수는 이 점을 문제 삼았다.

그는 “이런 것들은 저 사과가 과연 진정한 사과였는가(를 생각하게 한다)”라며 “만약에 진정으로 사과했다면 금 전 의원한테 ‘당신을 거기 가게 해서 정말 미안하게 됐다. 우리가 반성하고 사과할 테니까 거기 가는 일만은 좀 안 했으면 좋겠다’ 이게 민주당에서 낼 수 있는 최고의 멘트라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걸 보면 저 사람들 아직도 조국 사태에 대해 인정하지도 않고, 말은 사과했지만 전수적 사과에 불과했다는 걸 알려주고 있다”라며 “노선이 분명했으면 좋겠다. 도대체 사과한 건가, 안 한 건가. 반성을 한 건가, 안 한 건가. 사과를 하고 반성했다면 그에 따른 전형적인 행동을 해야 하는데 그걸 안 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금 전 의원, 권경애 변호사와 함께 유튜브 채널 ‘선후포럼’(선거이후를생각하는모임·SF포럼)을 만들 당시 세 사람의 입장을 전했다.

그는 “우리가 선후포럼 만들 때 상황은 이 당이든 저 당이든 기대할 게 없다는 것이었다. 특히 이번에 선대위 꾸려지는 걸 보면서 ‘역시 국민의힘은 기대할 게 없었다’라고 했는데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합류하면서 좀 상황이 달라진 것”이라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그때 우리 셋의 입장은 각각 다 달랐다. 금 전 의원은 김 위원장이 보장된다면 그쪽으로 갈 수 있다는 거고, 권 변호사 같은 경우에는 갈 수도 있고 안 갈 수도 있다는 입장이었다. 저는 애초부터 갈 수 있는 입장은 아니었다”면서 “어쨌든 간에 저희가 볼 때, 이 선거가 끝난 후에 이 양당 체제 자체가 문제가 좀 있을 것 같다. 그때는 또다시 제3지대 세력을 규합해서 87년체제의 종식을 위한 그런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에 대한 평가가 서로 다른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검찰당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보수·중도 연합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것에 대한 가치 평가가 다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 뭐라고 얘기할 수는 없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