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유동규 인사 모르겠다? 이재명 비겁한 답변…'내공남불'"

YTN 라디오 출연
"이재명, 쿨하게 인정할 건 인정해야"
"윤석열, '윤두환' 본색 드러내"
  • 등록 2021-10-22 오전 10:13:14

    수정 2021-10-22 오전 10:13:14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2일 앞서 경기도 국정감사에 대해 “(이재명 후보가) 진솔하게 답하길 바랐는데 몹시 아쉽다”고 평가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 심상정 캠프)
심 후보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대장동 논란 관련) 제도적 허점을 만든 건 분명 국민의힘 책임이 크지만, 이 후보가 인허가권과 인사권을 가진 행정 책임자로서의 책임이 있다”며 “이 후보가 쿨하게 인정할 건 인정하고 사과할 건 사과하고 그랬으면 좋았지 않았겠는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전반적으로 공은 내것이고 잘못은 다 다른 남 탓으로 돌리는 ‘내공남불’처럼 들렸다”며 “특히 유동규씨 인사에 대해 ‘내가 사인했는지 안 했는지 모르겠다’ 이렇게 답변하신 것은 좀 비겁한 것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대장동 개발 사업의 공익적 책임과 관련해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게 바로 임대 아파트 문제”라며 “대장동 사업은 최소 15.3%(임대주택 비율)로 계획이 됐었는데 최종 6.7%로 축소됐고, 그 임대 아파트 부지값으로 쳐서 받은 1822억원을 성남시민들에게 10만원씩 재난지원금으로 나중에 돌아가게 됐다. 결국 서민의 주거안정보다 공약 마케팅을 선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제도적 공백이 있다 하더라도 인사권과 인허가권을 가진 성남시장, 대장동 개발 사업을 전반적으로 관리해야 될 책임이 있는 성남시장으로서 제 역할을 했느냐 하는 점에서 아쉬움이 많다는 것이고, (국감에서) 이를 지적한 것”이라며 “지자체장으로서 의지를 가지면 상당 부분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에 대해서도 불만을 쏟아냈다. 그는 “지금 검찰의 부실수사, 뒷북수사로 검찰 스스로 특검을 불러들이고 있다”며 “지금 단계에서 검찰이 어떤 결과를 내놓은들 국민들이 믿겠느냐 하는 점에서 특검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야당 유력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선 “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사법적 컷오프를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윤 전 총장의 전두환 발언에 대해 심 후보는 “윤 후보가 어제 유감표명하기 전에 SNS에 돌잡이 사과 사진을 올렸는데 진심 어린 사과를 바라는 시민들을 조롱한 것”이라며 “정신 세척부터 하지 않으면 더 이상 광주 출입은 어려울 것이고, ‘윤두환’ 본색을 드러냈는데 광주 시민들이 한 번 속지 두 번 속겠느냐”고 꼬집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