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탄소감축 목표 되돌리겠다는 尹에 '쇄국정책` 대원군 떠올라"

전북서 '그린수소시대를 그리다' 국민 반상회
"시장에 알아서 하라는 건 새로운 시대 준비 못하는 것"
"인프라·기술 지원·규제 자율화 必…핵심엔 큰 정부"
  • 등록 2021-12-05 오후 3:28:29

    수정 2021-12-05 오후 3:28:29

[완주=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5일 “어떤 분이 탄소 감축 목표를 되돌리겠다. 우리 기업들 어려움을 완화해주기 위해 덜 줄이겠다고 해보겠다고 이런 얘기를 한다”면서 “그렇게 하면 나라 망한다. 남들 다 저탄소 사회로 간다는데 우리는 `절대 이거 할거야` 하며 쇄국 정책하는 대원군이 떠올랐다”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5일 전북 완주군 완주 수소충전소에서 열린 `국민 반상회`에 앞서 전시된 수소 트럭에 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매타 버스`(매일 타는 민생버스) 전북 일정 중 전북 완주에 있는 전북 테크노파크 스마트 융합기술센터를 찾아 ‘그린 수소 시대를 그리다’를 주제로 한 국민 반상회를 열어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이어 “시장에 맡겨놓고 알아서 하라는 건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인프라 구축, 기술 지원과 투자, 미래 인재 양성 등을 위한 새로운 제도와 자유롭게 기업 활동을 할 수 있는 규제 자율화가 필요하다. 이 핵심에는 역시 정부 재정을 제대로 지출해 줄 큰 정부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탄소 발생을 많이 시키는 산업은 전환시키겠다며 탄소세를 부과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계속 지금까지의 방식으로 탄소 발생 산업을 하면 수출할 때 탄소세가 부과되면서 국부 유출을 초래한다. 수소 전환을 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탄소 중심 사회에서 수소 중심 사회로 전환하는데 그 안에서 약간의 고통이 따른다. 산업시스템 기술을 바꾸고, 대대적인 산업 전환, 신산업, 신기술 개발들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문제는 정부의 국정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연사들은 “꼭 하고 싶었던 얘기”라며 이 후보의 말에 공감을 표시했다.

이중희 전북대 그린수소생산소재 교수는 이 자리에서 완주-전주-익산-군산을 잇는 ‘그린 수소 특화벨트’를 건의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완주·전주 지역의 수소 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전북의 북부 지역인 완주, 전주, 익산, 군산을 `그린 수소 특화벨트`로 만들면 전 세계적인 리더 그룹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5일 전북 완주군 완주 수소충전소에서 열린 `국민 반상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에 이 후보는 “안 그래도 김제, 무안의 새만금 가서 해상, 풍력, 태양광 발전 생산과 관련해 이 지역의 새로운 산업단지를 만들어 균형발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고 했다”면서 “완주, 전주 등 수소 벨트를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이 후보는 국민 반상회에 앞서 수소탱크와 수소전기버스를 보며 설명을 들었다. 이 후보는 수소 탱크에 큰 관심을 보이며 여러 차례 질문하고 답변을 경청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