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하 다 죽이고" 천안함 막말 논란에 김종민 "사과 안하면 사퇴까지"

7일 SBS 김태현의 정치쇼
"권칠승, 사과 안하면 나라도 사과하고 싶어"
"이재명, 팬덤 강화…황교안의 길 안돼"
"이재명 지지하는 사람들만으로 총선 못 이겨"
  • 등록 2023-06-07 오전 9:37:36

    수정 2023-06-07 오전 9:38:27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을 향해 “부하들을 다 죽이고 무슨 낯짝으로 그런 이야기를 하느냐, 어이가 없다”고 ‘낯짝’ 발언을 해 구설수에 오른 것을 두고 “일단 빨리 잘못했다고 사과를 해야 된다”고 밝혔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지난달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SBS ‘김태현의 정치쇼’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식 브리핑이 아니었지만 대변인이 기자들 앞에서 사적 공적이 어디 있느냐. 정말 사과를 안 하면 저라도 대신 사과를 하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권 수석대변인은 지난 5일 이래경 이사장의 혁신위원장 내정에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이 이래경 이사장을 조속한 시일 내 해촉하고 천안함 유족과 생존 장병들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하자 “원래 함장은 배에서 내리면 안 된다”며 최 전 함장에게 책임이 있다는 식의 발언을 한 바 있다.

이에 김 의원은 “민주당에서 민주당이 갖고 있는 인간에 대한, 또는 우리 현실에 대한, 역사에 대한 관점이나 자세가 그렇지 않다. 지금까지 그렇게 안 해 왔다”며 “그러니까 사과 안 하면 이 문제가 사퇴 문제까지 갈 것 같다. ‘정말 전적으로 실수다’ ‘내 생각이 그런 게 아니다’ 정말 미안하다고 사과를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재명 대표를 향해서도 “이 대표가 황교안의 길을 가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혁신위원장을 인선한 것을 보면 혁신을 현재 지금 지난 1년 동안의 이재명의 민주당, 이재명과 또 이재명 대표를 지지하는 팬덤 지지층의 방향 이것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가는 게 혁신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다”며 “그런데 이렇게 되면 일반 여론, 중도층, 조금 더 넓은 국민들의 지지 이거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천안함 자폭’ 등 이 전 혁신위원장의 발언에 대해서 “(이 대표가) 그런 내용을 봤더라도 잘 문제가 뭔지가 안 보였을 가능성이 높다”며 “왜냐하면 이분을 추천한 이유가 이런 더 강력한 개혁이 필요하다 이런 취지에서, 가능성을 더 강화하는 그런 방향으로 혁신이 돼야 된다 이런 취지에서 아마 추천도 받고 수용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끼리 하자, 우리 지지자도 하자, 우리 당원과 지지자를 믿고 가자’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우리가 정의당이나 녹색당이나 우리 목소리를 내는 데 의미를 두는 정당이 아니다”라며 “우리는 이미 세 번이나 집권을 한 경험이 있는 정당”이라고 주장했다.

우상호·홍익표 민주당 의원이 차기 혁신위원장으로 거론되는 데 대해서는 “이 대표 체제를 어떻게든 이어가고 보호하는 관점에서 얘기하거나 판단하려 한다. 그런 체제로 혁신위원회가 안 된다”며 “이재명 체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인선을 해야 민주당에 도움이 되고 이 대표에도 도움이 된다. 이 대표를 지지하는 사람들만 갖고는 총선을 못 이긴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그러면서 혁신위원장 인선 절차와 관련해 “선수별 모임을 통해 다양한 얘기를 듣고 공감대가 교집합이 생기면 그런 교집합으로,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판단해야 한다”며 “누가 혁신위원장이 돼도 잘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으니 절차를 통해 신뢰를 만드는 방법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