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황천길까지 차별…광역화장장 건립 절실

경기북부권 주민위한 광역화장시설 한곳도 없어
타지역 시설 이용시 혜택 없어 비용 10배 지불
수년전분터 화장시설 건립 추진했지만 모두 무산
차별 감수한 주민위해 정부·道 차원 지원 필요
  • 등록 2022-10-03 오후 3:58:44

    수정 2022-10-03 오후 9:34:06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6·25전쟁 이후 70년 가까이 수많은 규제에 따른 소외를 감수하고 있는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이 황천길까지도 차별을 받고 있다.

경기도에 소재한 4곳의 광역화장시설이 모두 남부권에만 집중돼 지역 내 화장시설이 없는 경기북부권 주민들은 강원·충청권까지 원정 화장을 떠나야하는 것은 당연하고 타지역 소재 화장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해도 10배나 비싼 이용료를 지불할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3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2020년 기준 경기도 내 사망자 6만2794명의 92.4%에 달하는 5만8142명이 화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현재 경기도내 화장시설은 수원시 연화장과 용인시 평온의숲, 성남시 영생관리사업소, 화성시 함백산메모리얼파크 4곳으로 모두 남부권에 집중돼 있다.

이 결과 경기북부권에서 화장을 택한 사망자들은 남부권 4개의 화장시설을 노크하거나 멀게는 강원도, 충청남·북도까지 화장시설을 찾아 떠날 수 밖에 없다.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은 설령 타 지역 화장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해도 해당 지역 주민들보다 10배 가까이 많은 평균 100만 원의 화장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실정이다.

군사시설보호구역에 상수원보호구역, 고도제한, 개발제한구역 등 각종 규제는 물론 경기북부 발전의 가장 큰 발목을 잡고 있는 수도권정비계획법으로 수십년 간 국가의 개발정책으로부터 소외받으면서 살았던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은 죽어서까지도 차별을 감수해야 한다.

지자체들은 이런 상황을 극복하고자 전부터 화장시설 건립을 추진했지만 번번이 무산됐다.

실제 동두천시와 연천군, 양주시 등이 2000년대 초반부터 화장시설 건립에 나섰지만 대상 지역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된바 있다.

최근에는 가평군이 주도해 포천시, 남양주시, 구리시 등이 참여하는 광역화장시설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세차례에 걸친 공모를 진행했지만 응하는 마을단위 지역이 없어 답보 상태다.

결국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이 겪는 화장시설 이용의 어려움은 수십년 간 소외의 결과물인 지자체의 열악한 재정여건에 따른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어려운 여건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A지자체 관계자는 “재원을 충분히 투입해 많은 혜택이 주어진다면 주민들도 마음을 열고 적극적으로 화장시설 유치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지만 현재 경기북부지역 지자체들의 재정 여건으로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결국 경기북부지역 주민들이 황천길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경기도가 나서 북부권 광역화장시설 건립을 지원하는 것 뿐인데 최근 정부가 이곳에 국립화장시설 건립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은 긍정적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라는 큰 산이 남아있는 만큼 파격적 혜택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장례지도사가 된 청년 정치인’의 저자 손수조 모시다닷컴 상조회사 업무최고책임자는 “적어도 장례를 겪으신 분들은 하나같이 경기북부에 화장장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하면서도 기피시설이라는 이유로 입지가 어려운 것은 안타깝다”며 “경기북부권 주민들은 서울이나 타 지역에 비해 화장비용이 10배나 더 들고 화장 가능 시간대도 차별 받는 등 불편이 많아 의정부나 동두천에서 고인을 모시기가 굉장히 어려운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치 지도자들이 수십년 희생을 감수하면서 살아온 경기북부권 주민들의 장례 편의를 위한 결단과 추진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