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發 산업계 피해 눈덩이…첫 노정교섭 '분수령'

시멘트 업계, 사흘 만에 460억원 매출 손실 봐
레미콘 셧다운 가시화…피해 산업계 전반으로
총파업 닷새 만에…국토부-화물연대 첫 교섭
쟁점 두고 '간극'…산업계 "타결 가능성 작아"
원희룡 "업무개시명령"…대통령실도 "검토 중"
  • 등록 2022-11-27 오후 5:58:50

    수정 2022-11-27 오후 8:44:24

[이데일리 이준기 함지현 기자] 28일로 닷새째를 맞는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시멘트 업계를 중심으로 산업계 피해가 누적하는 가운데 정부와 화물연대가 첫 교섭에 나선다. 그러나 쟁점인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차종 및 품목 확대를 놓고 양측의 간극이 워낙 큰 데다,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이란 초강수를 예고한 만큼 교섭은 난항을 거듭할 것으로 관측된다. 양측이 ‘강 대 강’ 국면으로 진입, 총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피해는 시멘트 업계를 넘어 철강·정유·화학, 자동차·타이어 등 산업계 전방위로 확산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의 한 시멘트 공장에 레미콘 차량들이 주차돼 있다.(사진=연합뉴스)
27일 국토교통부 및 산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시작된 24일부터 26일까지 단 사흘 만에 시멘트 업계는 약 460억원의 매출 손실을 봤다. 주요 레미콘 공장들은 28일부터 생산 중단, 즉 셧다운에 내몰리게 됐다. 올 6월 파업 전례에 비춰 레미콘 업계는 하루 500억원의 피해가 예상된다. 시멘트 유통이 멈추면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올림픽파크 포레온)의 골조 공사는 전면 중단됐다. 4대 정유사 차량 중 70~80%가 화물연대 조합원인 만큼 사태 장기화 땐 휘발유·등유 공급이 차질을 빚을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국토부와 화물연대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총파업 이후 첫 교섭을 진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국토부는 일몰제 3년 연장 및 품목 확대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타결이 이뤄질 가능성은 작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금주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밝힌 만큼 돌파구를 찾지 못할 경우 29일 국무회의에 업무개시명령이 상정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은 “업무개시명령 발동은 현재 다양한 검토가 실무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시기를 특정하기는 어렵다”(이재명 부대변인)고 했다.

여권은 “‘집단적 폭력면허’가 윤석열정부에선 더는 통하지 않는다는 걸 보여줘야 한다”(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단호한 대응을 주문했고, 경찰은 “불법행위에 현장 체포를 원칙으로 엄정 대응하고 핵심 주동자와 배후까지 추적해 예외 없이 사법 조치하겠다”(윤희근 경찰청장)고 엄포를 놓은 상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