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정상회의 폐막…기시다 "中, 책임있는 일원으로 행동해야"

中·러 겨냥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시도 반대" 거듭 강조
"中 경제위압 대응해 글로벌사우스와 협력 강화 합의"
  • 등록 2023-05-21 오후 7:00:11

    수정 2023-05-21 오후 7:00:11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지난 19일부터 사흘 동안 진행된 주요7개국(G7) 정상회의가 21일 폐막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폐막 연설에서 중국의 책임있는 행동을 촉구하는 한편,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시도에 반대한다는 뜻을 거듭 내비쳤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사진=AFP)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G7 정상회의를 마친 뒤 가진 의장국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국제 사회에서)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행동해야 하며 G7은 대화를 통해 건설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할 용의가 있다는 인식을 공유했다”며 “힘과 위압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 시도에 반대하며,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G7에서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과 관련해선 “핵·미사일 문제, 납치 문제에 대해 협력해 나갈 것을 확인하고 납치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을 강력히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선 “제재 우회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G7뿐 아니라 많은 나라의 협력을 요구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기시다 총리는 또 “G7과 우크라이나는 흔들림 없는 연대를 보이는 동시에 법의 지배에 근거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를 지켜내겠다는 결의를 세계에 보여준 것에 의의가 있다”며 “G7과 초청 국가들은 국제법이나 유엔 헌장의 원칙에 근거한 공정하고 영구적인 평화를 지지하고, 세계 어느 곳에서든 힘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변경의 시도는 인정되지 않는다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G7은 핵무기가 없는 세계라는 이상을 추구할 책임이 있다”면서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거듭 결의를 공유하고 핵군축에 초점을 맞춘 ‘히로시마 비전’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회담을 언급하며 러시아의 핵무기 위협을 규탄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외에도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주로 남반구에 위치한 신흥국과 개도국을 통칭)와의 연대를 심화하기 위해 인도를 비롯한 국제 파트너들과 진지하게 논의했다”며 “G7은 식량과 에너지의 안정적인 조달, 중국에 의한 ‘경제적 위압’을 염두에 두고 경제안보 등과 관련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니혼게이자이는 세계 국내총생산(GDP)에서 G7이 차지하는 비율은 40%로 40년 전보다 20%포인트 하락한 반면 중국의 비율은 20%에 육박한다면서, 국제질서를 수호하려면 외교·군사·경제 각 분야에서 G7이 중국과 러시아를 압도해야 하기 때문에 글로벌 사우스와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