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조응천 "尹 선대위, 짜임새엔 위기감…근데 尹은 안 보여"

공동상황실장,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출연
"尹 '백기투항'…이재명 대 김종인 대결같아"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 부담…곧 李 색깔드러낼 것"
  • 등록 2021-12-07 오전 10:04:53

    수정 2021-12-07 오전 10:04:53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상황실장인 조응천 의원은 7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선대위를 두고 “짜임새와 무게감 측면에서 개인적으로 위기감을 느낀다”면서도 “지금까지는 윤석열이 안 보인다. `노룩`(No Look)”이라고 꼬집었다.

조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날짜가 이제 목전에 다다르니까 제 아무리 윤석열 후보라도 이제 초읽기에 몰리게 된 것”이라며 “달리 방법이 없고 모양도 엄청 안 좋게 되니 결국은 백기투항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조 의원은 “개인적으로는 위기감을 느낀다”며 “김종인(총괄선대위원장), 이준석(국민의힘 당 대표), 윤석열(후보) 이 삼각편대, 삼각편대의 무게와 진영이 도드라져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아무리 봐도 ‘이재명 대 윤석열’의 대결이 아니고 ‘이재명 대 김종인’의 대결로밖에 안 보인다. 지금까지는 계속 이준석 뒤에, 김종인 뒤에 숨어 있지 후보가 안 보인다”고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 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을 마친 뒤 두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조 의원은 민주당의 전략에 대해선 “지지층을 단단하게 결속시키고, 중도층을 설득하고 반대층의 반대 강조를 낮추는 것, 이 세 가지가 필요하다”면서 “이재명 후보는 상대방의 비아냥을 감수하면서도 국민이 반대하는 정책을 할 수 없다. 유연성을 발휘하는 모습이다”고 했다.

이어 “어제 이재명 후보가 저희 169명 의원들에게 일일이 자필 서명이 된 편지를 보냈다”며 “정말 열심히 뛰고 있는데 혼자서는 부족하다. 민주당 의원들이 자기하고 같이 열심히 뛰어달라. 국민들께 169명 집권여당이 열심히 뛰는 모습 같이 보여달라는 취지의 글이었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에 대해선 “솔직히 말씀드리면 40대 초반, 30대 후반 정도인데 엄청 부담스럽다”며 “그렇지만 이 후보가 조국 교수 사태에 대해서 지금 날이면 날마다 연일 (사과했다). 내로남불이라든가, 기득권의 덫에 빠지게 된 결정적인 것이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정책이나 중소상공인, 또 코로나 대책 등 국민들이 힘들어하고 아파하는 것에 대해 본격적으로 반성을 하고 또 대책을 내놓고 있다. 점차적으로 국민들이 힘들어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이재명의 색깔’을 드러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 의원은 “(민주당이) 비상한 각오와 노력을 가지지 않으면 굉장히 힘든 선거”라면서 “구도 자체가 정권재창출보다는 정권교체가 아직도 훨씬 높기 때문”이라고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