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정진상 구속 승인, 객관적 사실 있지 않나 짐작"

SBS라디오 인터뷰
"당이 정치적 타격 받지 않도록 해야"
  • 등록 2022-11-21 오전 9:46:52

    수정 2022-11-21 오전 9:46:52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정무조정실장 구속에 대해 “검찰의 의도가 정치적이든 사법적이든 간에 법원에서도 영장을 발부하고 구속을 승인했다고 하는 건 뭔가 객관적인 사실들이 있지 않나 짐작하게 된다”고 말했다.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18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눈을 지그시 감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유죄인지 무죄인지 알 수 없지만, 이 일과 관련해 당이 정치적으로 타격을 받지 않도록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일단 이미 구속 기소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에 대한 당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 안에서는 어떤 사법리스크로부터 당을 보호하기 위한 지도부 차원의 결단, 본인들의 결단들이 상당히 있었다. 이것의 당헌당규상의 결정체가 (기소 시 당원권 정지 내용을 담은)당헌 80조”라며 “국민의힘에도 기소가 되게 되면 당원권을 정지하는 요청을 통해서 사법리스크로부터 당을 보호하고 거리두기를 좀 하는 상황이 벌어지는데, 김 부원장은 기소가 됐으니 당헌 80조 적용 문제에 대해서 논의를 해야 될 때”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김 부원장과 정 실장에 대한 (당헌 80조) 적용은 어쨌든 (검찰의 수사가) 정치적 의도가 있다 하더라도 뇌물과 어떤 개인적인 비리 문제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당과) 섞어서 가기보다는 분리해서 바라보고 대응해야 되는 것 아니냐 하는 생각이 든다”며 “강력하게 싸우기는 해야 되겠지만 냉철한 판단이 전제돼야 이길 수 있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