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日오염수, 10L 마셔도 안전?…尹, 밥상 오염 앞장서나"(종합)

24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이재명 "오염수 시찰, 빈손으로 끝날 것"
박광온 "오염수 방류 반대 국회 결의안 채택" 제안
  • 등록 2023-05-24 오전 11:39:26

    수정 2023-05-24 오전 11:39:26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파견 및 윤 정부의 대일외교에 연일 비판을 쏟아냈다. 또 국민의힘을 향해 시찰단 청문회와 방류 반대 결의안을 국회에서 함께 통과시키자고 제안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국민 생명 보호와 책임을 외면하면 국회가 나설 수밖에 없다. 시찰단에 대한 청문회와 오염수 투기 저지를 위한 국회 결의안을 통과시키겠다”며 “여당도 당연히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동참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은 예상대로 빈손으로 끝날 것 같다. 출발점부터 국민의 불신을 자초했는데 현지에서도 철저하고 투명한 검증은 아예 뒷전이고 언론과 숨바꼭질만 한다고 한다”며 “결국 오염수가 안전하다는 일본의 주장을 합리화하면서 일본의 주장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하는 정해진 결론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국민의힘이 원전 오염수 처리수를 하루 10리터씩 마셔도 안전하다는 이런 말 같지 않은 이야기를 하는 자칭 전문가를 불러 국민에게 이야기하게 하는 것 자체가 국민의힘과 정부의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런 깜깜이 시찰은 당연히 일본에 면죄부를 주게 된다. 후쿠시마 수산 수입으로 이어질 것으로 정부가 밥상 오염에 앞장서고 있다는 비판을 피할 길이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여야가 공동 검증하는 내용을 담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결의안’ 채택을 국민의힘에 제안했다. 이를 위한 국회검증 특별위원회 구성도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시찰단 활동에 상식적으로 일본이 불편해하고 경계해야 할 텐데 일본 정부가 시찰단을 환영하고 환대하는 것은 의아하기 짝이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가 어느 나라 어느 국민을 편들고 있는지 국민은 묻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그는 “대통령과 정부가 하지 못한다면 국회가 해야 한다”며 “국민 불안과 분노에 응답해야 한다. 최대한 빨리 후쿠시마 방류 반대 결의안을 국회 본회의에서 채택하고 국회 검증 특위를 만들어 여야가 공동으로 검증하자”고 밝혔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누가 갔는지 알 수 없는 시찰단이 일본을 갔다”며 “시찰단은 ‘후쿠시마 오염수는 깨끗하게 처리돼 마셔도 건강에 무해하다’고 말할 것이다. 무능한 선조처럼 무능한 윤석열 대통령도 아무 문제 없으니 아무 말 말고 일본에 동조하라는 어명을 내리겠는가”라고 힐난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시찰단 목표가 오염수 안전성 검증 아니라 오염수 방류 정당성 확보 위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현실 되고 있다. 여기에 국민의힘 당 대표까지 보조를 맞추고 있으니 통탄할 노릇”이라고 전했다.

이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항의 집회에 대해 ‘국면 전환용 장외 집회’, ‘김남국 일병 구하기’라고 했다”며 “정상적 사고와 논리라면 도저히 나올 수 없는 궤변으로 오염수를 처리수라 부르는 국민의힘은 일본 정부 구하기를 하는 것인가”라고 질책했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시료 채취도, 명단 공개도, 언론 취재도 없는 3무(無) 시찰단”이라며 “대한민국에 방사능 생선회를 먹으라고 강요하면 되는가. 일본의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에 따라 춤추고 있는 윤석열 정부는 친일 맞지 않는가. 친일이자 매국”이라고 지적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