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G7 겨냥해 "외세 국정간섭·색깔혁명 결연히 반대"

시진핑, 중국·중앙아시아 5개국 정상회의서 연설
"누구도 역내 불화·대립 조장 안돼"…사실상 美겨냥
中외교부도 美 비판 보고서…"협박외교로 세계 위협"
  • 등록 2023-05-19 오후 3:21:47

    수정 2023-05-19 오후 3:21:47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외부 세력의 국정간섭과 ‘색깔혁명’(서방 주도 정권 교체 혁명) 선동에 결연히 반대해야 한다.”

1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중국·중앙아시아 5개국 정상회의에서 “누구도 역내의 불화와 대립을 조장해서는 안된다. 중앙아시아가 자발적으로 선택한 발전의 길을 존중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색깔혁명은 권위주의 정권 국가에서 서방 주도로 일어나는 민주주의 개혁 운동을 뜻한다.

시 주석은 “단결과 포용, 화합이야말로 중앙아시아인들이 추구하는 것”이라며 “테러리즘, 분리주의, 극단주의에 대해 무관용 입장을 견지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전략적 상호신뢰를 심화하고 주권, 독립, 민족 존엄, 장기적 발전 등 핵심이익을 포함하는 문제에 대해 항상 명확하고 강력한 지지를 제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FP)


시 주석은 또 “세계는 안정적이고 번영하며 조화롭고 긴밀히 이어진 중앙아시아를 필요로 하고 있다”며 중앙아시아에 대한 ‘4개의 주장’을 천명했다. 시 주석은 ‘일대일로’(一帶一路·육해상 실크로드) 공동 건설을 강조하고 중국·중앙아시아 에너지 발전 파트너십 수립을 제안한다고 밝히면서 “중국은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법 집행, 안보, 국방 능력 건설을 개선하도록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의 이날 발언은 사실상 미국과 유럽 등 자국을 배척하는 서방 국가들을 겨냥한 것으로, 이들 세력에 중국과 중앙아시아 5개국이 똘똘 뭉쳐 선동에 맞서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시 주석은 전날에도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중국·중앙아시아의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중국·중앙아시아 정상회의는 중국과 카자흐스탄·키르기스스탄·타지키스탄·우즈베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 등 6개국 정상들이 참석하는 정상회의다. 18~19일 이틀 간 진행돼 주요7개국(G7)정상회의와 일정(19~21일 )과 맞물렸는데, 중국의 우군 과시 및 G7 견제 의도가 깔려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G7 정상들은 공동성명에서 러시아와 중국의 ‘힘에 의한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시도’를 단호히 거부한다는 결의를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미국의 협박외교와 그 해악’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공개하고 “미국의 협박외교가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보고서는 “미국은 강대국의 지위, 협박성 정책, 경제적 협박 방식으로 다른 나라를 협박하는 데 익숙하다. 동맹국조차 피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중국은 세계 각국을 여러 등급으로 나눈 적이 없고 협박과 집단 따돌림도 한 적이 없다. 무력으로 다른 국가를 위협하지 않았으며 군사동맹을 규합하지도 않았다. 이데올로기를 퍼뜨리지 않았고 무역전쟁을 시작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