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시카고 총격범, 여장 후 달아나…몇 주 전 계획"

경찰 "여성복 착용하고 현장 빠져나가"
용의자, 타인 위협·극단적 선택 시도 전력
총격 영상 유튜브 올리기도
  • 등록 2022-07-06 오전 11:55:23

    수정 2022-07-06 오전 11:55:23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미국 독립기념일인 지난 4일 행사 퍼레이드를 향해 총기를 난사한 용의자가 몇 주 전부터 범행을 계획한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파악됐다.
5일(현지시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인근 하이랜드파크에서 독립기념일인 전날 벌어진 총격 사건 현장을 조사하기 위해 경찰이 쳐놓은 폴리스라인 밑에 시민들이 가져다 놓은 꽃다발이 놓여 있다. 전날 사건으로 최소 7명이 숨지고 40여명이 다친 것으로 파악된다. (사진=AFP)
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레이크 카운티 중범죄 태스크포스(TF)의 크리스토퍼 코넬리 대변인은 “총격 용의자 로버트 E. 크리모 3세(22)는 몇 주 전부터 범행을 계획했다”고 밝혔다. 수사 당국은 크리모에 ‘1급 살인’ 등 7건의 혐의를 적용했으며, 수사가 진척될수록 혐의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코넬리 대변인은 크리모가 AR-15 유사 소총으로 행진 중이던 시민을 향해 70여발을 난사했다고 설명했다. 총기는 합법적으로 구매한 것이며 크리모는 총 5정의 총기를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에 따르면 크리모는 총기 난사 후 총을 버리고 군중 속에 섞여 탈출했다. 현장을 쉽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여성복을 착용하기도 했다. 크리모는 범행 후 바로 어머니 집으로 걸어갔는데, 사람들이 놀라 뛰어다니는 동안 “마치 무고한 구경꾼처럼” 다른 사람들과 뒤섞였다.

경찰은 아직 구체적인 크리모의 범행 동기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했다. 코넬리 대변인은 “구치소에 수감 중인 용의자를 대상으로 계속 조사를 벌이고 있지만 지금 시점에서는 정확한 동기를 밝혀내지 못했다”며 “인종, 종교 등 어떤 동기인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했다.

크리모는 과거 타인을 위협한 행위로 정신과 치료를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크리모 2019년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고 가족들을 살해하려고 하다가 집으로 출동한 경찰에 저지 당했다. 경찰은 당시 크리모가 가지고 있던 크고 작은 흉기 16자루를 수거했다.

크리모는 또 ‘어웨이크 더 래퍼’(Awake The Rapper)라는 예명을 사용하며 여러 개의 랩 음악을 만들었는데, 이중 한 곡은 총기난사범을 영웅처럼 묘사한 가사를 포함했다. 그는 이 노래의 뮤직비디오를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기도 했으며, 영상에는 총기 난사 애니메이션이 담겼다.

이번 총기 사고로 최소 7명이 숨지고 40여명이 부상을 당했다. 경찰은 이 지역 출신 백인 남성 크리모를 용의자로 특정하고 추적 끝에 시카고 외부 고속도로에서 체포했다. 크리모는 하이랜드파크 소재 ‘밥스 팬트리 앤 델리’(Bob‘s Pantry & Deli) 사장이자 2020년 하이랜드파크 시장 선거에 출마한 밥 크리모의 아들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