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유족의 절규에 응답해야"…24일 `이태원 국조` 강행 예고

23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이재명 "내일 본회의서 국조 계획서 채택"
박홍근 "김진표, 오늘 중 위원 선임절차 마무리해야"
  • 등록 2022-11-23 오후 12:13:47

    수정 2022-11-23 오후 12:13:47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3일 국민의힘에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참여를 거듭 촉구하며 “진상규명까지 방해한다면 국민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국가가 답하라는 유족의 절규에 정치가 응답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내일(24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채택하겠다”고 발표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민과 함께 여당의 동참을 기다렸건만 국민의힘은 전날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명단을 제출하지 않았다”며 “매우 유감”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국정조사 특위 명단을 제출해 내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처리하는 것이 전제된다면 예산안 심사 기한에는 자료조사 등 국정조사 준비 과정을 우선 거친 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제안대로 예산안 처리 직후부터 업무보고나 청문회 등 본격적인 국정조사에 나설 수 있다”며 국민의힘의 전향적 태도를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진표 국회의장에도 “의장의 위원선임절차가 끝나는 대로 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은 오늘 오후 국정조사 특위 첫 회의를 열겠다”며 신속한 위원 선출 마무리를 요청했다.

그는 “전체회의에서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과 간사를 선출하고 내일 본회의에서 상정할 조사 계획서를 최종적으로 마련함으로써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청래 최고위원은 “피맺힌 유가족들의 절규를 봤다”며 “유가족들의 동의하에 10·29 이태원 참사의 명단을 공개하고 추모공간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대통령의 사과 등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이 정부에 요구한 사항을 소개했다. 앞서 유족들은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진정성 있는 사과 △엄격하고 철저한 책임 규명 △피해자들이 참여하는 진상 조사와 책임 규명 △피해자들과 소통보장과 인도적 조치 등 지원 △희생자 추모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 △2차 가해 방지를 위한 정부의 입장 표명과 구체적 대책 마련 등 6가지를 요구했다.

임오경 민주당 대변인은 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을 만나 “내일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안) 통과 전까지 국민의힘이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조금이나마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예산안 심사와 연관해서 처리하느냐’는 질문에 임 대변인은 “예산은 예산대로 심의하고 다른 협상을 다루지는 않는다. 절차에 따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