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재명 저격한 한동훈에 "베리 스투피드!…김건희는 왜 뭉개나"(종합)

韓 "李, 대선서 이겼으면 수사 뭉갰을 것"
정청래 "명언아닌 `멍청한 발언`해"
서영교 "김건희 소환해서 수사하라"
김의겸 "韓, 비아냥 올림픽서 3관왕 할 것"
  • 등록 2023-02-01 오전 11:36:13

    수정 2023-02-01 오전 11:36:13

[이데일리 이상원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재명 대표에 대해 “대선에서 이겼으면 권력을 동원해서 사건을 못 하게 뭉갰을 것이란 말처럼 들린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비판을 쏟아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과 2023년 업무계획보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장관이 멍청한 발언, 명언이 아닌 ‘멍언’을 했다”며 “땡큐(Thank you) 한동훈. 한동훈 베리 스튜핏(Very stupid)”이라고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을 이겼으니 아내의 도이치 주가조작 의혹을 뭉개고 있는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아내의 학력·경력 조작 의혹과 아내의 논문 표절 의혹까지 뭉개고 있느냐. 윤석열 정권은 ‘뭉개 정권’인가”라고 꼬집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한 장관은) 도대체 무슨 이야기를 하는 것인가”라며 “김 여사와 한 장관은 카카오톡을 몇백 번 한 사이인데 대통령이 당선됐다고 (수사를) 뭉개는 것이냐. 법무부 장관이 됐다고 뭉개는 것인가. 이제 (김 여사를) 수사하고 소환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이날 오전 SBS ‘김태현의 정치쇼’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도 말로는 장관은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처음에는 얘기했지만 지금 하는 행태를 보면 이재명이라는 사람을 어쨌든 범죄가 있는 사람으로 단정 짓는 말들을 계속하고 있다”며 “굉장히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동훈이라는 분은 장관으로서 자격을 이미 상실한 사람”이라며 “‘개별 사건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고 수도 없이 본인이 얘기했던 사람인데 본인의 신념과 어떤 정치철학이 있을 텐데도 불구하고 행동하는 것은 매번 정반대”라고 질책했다.

김의겸 대변인도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저도 정치인으로서, 대변인으로서 모질게 이야기를 한다. 되도록이면 강한 표현을 쓰고 그래서 어찌 보면 상대의 입장에서 보면 ‘참 김의겸 싸가지 없이(싹수없이) 말한다’ 이렇게 생각들을 할 것”이라며 “제가 한 장관에 한마디로 졌다”고 비꼬았다.

이어 그는 “참 모진 표현, 비아냥거리는 말투 표현에서 그 분야에 올림픽이 있다면 3관왕쯤 하셨을 것 같다”며 “그래서 저도 공격을 했지만 ‘졌다. 당신이 이겼다’ 이렇게 말하고 싶고. 저는 앞으로는 한 장관에 대해서는 팩트와 증거만으로 이야기하도록 노력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 장관은 전날 법무부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소환이 ‘대선 패배의 대가’라는 이 대표에 대해 “표를 더 받는다고 있는 죄가 없어지면 그건 민주주의가 아니다”라며 “대선에서 이겼으면 권력을 동원해서 사건을 못 하게 뭉갰을 거란 말처럼 들린다”고 반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