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전대 룰' 갈등 봉합…당 대표 컷오프엔 '여론조사' 반영(상보)

민주당 당무위원회 결정
최고위원 컷오프는 ''중앙위원 100%'' 투표로
최고위원 권역별 투표제는 도입 않기로
  • 등록 2022-07-06 오후 12:41:05

    수정 2022-07-06 오후 12:41:05

[이데일리 박기주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6일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가 의결한 전당대회 규칙 개선 방안을 상당 부분 적용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고 있다. (사진= 공동취재)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어떻게 뽑느냐가 주요 쟁점인데, 대의원과 권리당원, 일반당원, 국민 여론조사 비율은 전준위안(案) 그대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최고위원을 뽑는 데 있어서 지역 다양성을 반영하기 위해 도입하려 했던 권역별 투표제도는 오전 비대위에서 스스로 철회했다. 이는 중장기 과제고 설계를 고민해보도록 권유하고 당장 도입하지는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우 위원장은 “예비경선 컷오프를 어떻게 할 것이냐에 대해 두 시간에 걸쳐 토론을 했는데, 당 대표 예비경선은 중앙위원 70%, 국민 여론조사 30%를 반영하기로 했다”며 “최고위 예비경선은 중앙위원 경선 만으로 컷오프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비대위는 본경선에서 선거인단 구성 비율은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국민 여론조사 25%, 일반당원 5% 룰을 전준위에서 합의한 원안대로 의결한 바 있다. 이는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크게 높인 수치다.

아울러 전준위는 기존 예비경선 경선 룰과 관련해 중앙위원 투표 100%인 현행 방식을 중앙위원 70%, 여론조사 30%로 조정하기로 의결했지만 이 안건을 받아든 비대위는 지난 4일 현행 제도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당시 비대위는 ‘1인 2표제’인 최고위원 선거를 2표 중 1표는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에게 행사하도록 수정했다.

결국 전준위가 의결한 안건 중 최고위 예비경선 방식 일부만 변경된 셈이다. 이에 대해 우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당 대표 후보들의 경우 인지도가 높으니 문제가 없지만, 열 몇 명이 나서는 최고위원 선거에서 (국민 여론조사가) 실무적으로 가능한지를 고민한 결과였다”고 설명한 바 있다.

우 위원장은 취재진에게 “(당무위)초반 1시간 30분은 양쪽 의견팽팽했다. (중앙위원과 여론조사)7:3 의견과 중앙위원만 하자고 하는 의견이 반복해서 제기됐는데, 어느 의견도 당무위 정족수 넘기는 건 부족해 수정안 냈다“며 ”절충안이 수정안으로 채택돼서 만장일치로 됐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