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침체 왔나…주택거래 넉달째 줄고 기업들도 줄해고(종합)

경기 침체 전조 짙어지는 미국 경제
기존주택 매매 최근 4개월째 감소세
연준發 모기지 금리 6% 육박에 '뚝'
기업은 인플레 비용 부담에 '줄해고'
머스크 "침체 온다…인력 구조조정"
  • 등록 2022-06-22 오후 2:36:21

    수정 2022-06-22 오후 10:34:43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미국의 경기 침체가 점차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이 예상을 뛰어넘으면서, 미국 경기의 바로미터 중 하나인 부동산 시장이 급격히 얼어붙고 있다. 테슬라를 비롯한 주요 기업들은 인력 구조조정에 나서면서 침체에 대비하고 있다.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한 주택 앞에 매물 표시가 돼 있다. (사진=AFP 제공)


금리 급등에 식어가는 미 부동산

21일(현지시간) 미국 부동산중개인협회(NAR)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존주택 매매는 전월 대비 3.4% 줄어든 541만건으로 나타났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540만건)와 비슷했지만 4개월 연속 감소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8.6% 줄었다. 코로나19 초기인 지난 2020년 6월 이후 거래가 가장 저조했다. 팬데믹 내내 초저금리를 등에 업고 활황세를 보였던 주택시장이 쪼그라드는 건 대출 부담이 커지고 있는 탓이다. 연준이 인플레이션 고공행진에 예상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긴축에 나서면서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금리가 급등하고 있는 것이다. 모기지업체 프레디맥이 지난 16일 내놓은 수치를 보면, 그 직전 한주간 30년 만기 모기지 평균 금리가 5.78%로 나타났다. 2008년 11월 이후 최고치다.

로런스 윤 NAR 수석이코노미스트는 “금리의 영향이 아직 (주택시장) 통계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며 “모기지 금리 급등에 따른 주택 접근성을 고려할 때 향후 몇 달간 매매가 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월가는 이번 부동산 둔화가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의 재연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아직 낮게 보고 있다. △모기지 대출자의 신용도가 높고 △전체 모기지 대비 변동금리 모기지(ARM) 비율이 8%로 역대 최저 수준이며 △모기지 연체율이 3%가 채 안 되는 등 시장 건전성이 높다는 게 그 이유다.

그러나 주택거래가 줄고 집값이 급락하면서 소비심리가 악화하는 악순환은 피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부동산이 가라앉는 건 곧 경기 침체를 부채질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 와중에 집값은 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NAR에 따르면 5월 거래된 기존주택 중위가격은 40만7600달러(약 5억3000만원)로 전년 동월과 비교해 14.8% 상승했다. NAR이 통계를 집계한 이후 가장 높은 가격이다. 다만 이는 곧 주택 수요에 더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영국 컨설팅기업인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매튜 포인턴 선임이코노미스트는 “모기지 금리가 6%를 돌파하면 주택 구매 능력이 저해하기 시작한다”며 “내년 중반 즈음이면 미국 부동산 가격이 전년 대비 약 5%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월가에서 쏟아지는 내년 혹은 내후년 침체 전망과 맞닿은 얘기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 주최로 열린 카타르 이코노믹포럼에서 존 미클스웨이트 블룸버그 편집장과 대담을 하고 있다. (출처=블룸버그)


미 주요 기업들 일제히 구조조정

침체의 전조는 부동산 시장뿐만 아니다. 기업들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일제히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부진해지자 당장 주요 중개업체인 레드핀은 전체의 6%인 470명을 해고했다.

대표적인 또다른 기업은 테슬라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블룸버그 주최로 열린 카타르 이코노믹포럼에서 “경기 침체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앞으로 석달간 전체 인력의 3.0~3.5%를 감축하겠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최근 내부 이메일을 통해 임원들에게 “10%의 인력 감축이 필요하다”고 지시했는데, 이날 더 자세한 구조조정 계획을 공개한 것이다. 그는 “정해진 급여를 받는 정규직 근로자의 10%를 해고하겠다는 것”이라며 “테슬라는 동시에 (정규직이 아닌) 시간제 근로자 수는 늘릴 것이기 때문에 이번 계획의 영향을 받는 직원은 전체의 3.5% 정도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까운 시일 안에 침체가 올 가능성이 꽤 높다”고 강조했다.

넷플릭스는 5월 이미 한 차례 정리 해고를 단행했는데, 조만간 추가 구조조정에 나설 것이라고 야후파이낸스 등은 전했다. 최근 가파른 긴축에 가상자산 가격이 폭락하면서,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는 이미 전체 직원의 18%인 1100명을 해고했다. 이외에 페이팔, 펠로톤 등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회사들이 잇따라 구조조정 카드를 만지작하고 있다.

얀 해치우스 골드만삭스 수석이코노미스트는 “경제 활동이 급격하게 둔화하더라도 에너지 가격이 추가로 오른다면 연준이 높은 인플레이션에 강하게 대응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며 추후 2년 내 미국의 침체 가능성을 기존 35%에서 48%로 상향 조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