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도어스테핑 중단, 가벽 설치…野 "차라리 땅굴 파고 드나드시라"

21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박홍근 "대한민국 정치에 큰 절벽 생긴 것"
고민정 "''보도가 마음에 들지 않아'' 이러나"
박찬대 "국민 귀와 눈 틀어막는 독재적 발상"
  • 등록 2022-11-21 오후 12:47:31

    수정 2022-11-21 오후 12:47:31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을 일시 중단한 것을 두고 “국민의 눈과 귀를 틀어막는 독재적 발상을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지난 18일 MBC 기자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발언을 두고 설전을 벌인 사실이 알려지자 대통령실은 이날 도어스테핑 중단을 선언한 것에 대해 쓴소리를 퍼부었다.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도어스테핑 장소에 기자와의 설전 직후 경호와 보안을 빌미로 이 정권의 불통과 오기를 상징할 가림막을 세우고 도어스테핑을 중단한다니 점임가경”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이 야당과 국민 앞에 철벽을 치고 대통령실은 언론과 사이에 가벽을 세우니 대한민국 정치에 큰 절벽이 생긴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에서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 추진을 중단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가뜩이나 어려운 민생경제와 안보위기 극복을 위한 대화와 협력의 장을 스스로 걷어찬 것도 문제지만 야당 지도부와의 회동을 마치 대통령이 주는 선물인양 거론하는 후진적 인식이 더 놀랍다”고 맹폭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MBC 기자와 대통령실 관계자의 설전이 화제”라며 “궁색하게 ‘MBC 기자가 (도어스테핑 때) 슬리퍼를 신었다’는 본질과 다른 얘기를 한다. 윤 대통령의 기차 안 구둣발부터 먼저 성찰하길 바란다”고 일갈했다. 이어 그는 “(대통령실이) 가벽을 설치한다고 한다. 차라리 땅굴을 파고 드나드시라”고 꼬집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이) 가벽을 설치하라 하더니 도어스테핑도 중단한다고 한다”며 “윤 대통령이 화가 많이 났나 보다”고 에둘러 직격을 가했다. 그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불편했던 YTN 보도를 일일이 거론하며 ‘(YTN이) 우리 편도 아니고 민주당 편에 섰다. YTN도 반성해야 한다’고 했다”며 “우리 편 내 편 가리는 비뚤어진 언론관에 할 말을 잃을 지경”이라고 힐난했다.

그는 “MBC의 전용기 탑승을 배제, 세무조사 압박, TBS 예산지원중단조례 통과, YTN 민영화 모두 ‘보도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라는 것을 스스로 고백하는 것”이라며 “결국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반헌법적이고 몰상식한 언론탄압은 이 한 마디로 귀결된다”고 비판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대통령 전용기에 MBC 기자의 탑승을 막는 치졸함은 기본이고 기업을 향해 (MBC에) 광고를 주지 말라고 협박하고 YTN 민영화와 TBS 폐지를 추진한다”며 “국민의 귀와 눈을 틀어막으려는 독재적 발상이 아니고서야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그는 또 “야당에 대한 노골적 정치탄압은 또 어떤가”라며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 1, 2, 3부 전체가 야당탄압 총동원 된 것을 보면 (이 정권이) 얼마나 정치탄압에 진심인지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전날 MBC 스트레이트에 천공스승이 ‘도어스테핑 하면 안 된다’는 내용의 방송이 방영되자 가림막 설치에 도어스테핑 중단까지 (하는 것이) 갈수록 가관”이라며 “언론과 야당에 재갈을 물리고, 걸핏하면 압수수색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참 잔인하고 오만한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