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는 인생 방향을, 盧는 길 만들어"…이재명, 호남·盧心에 '러브콜'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 봉하마을 잇달아 방문
"전두환은 내란 수괴, 집단 학살범…살아있는 한 처벌해야"
'尹 전두환 발언' 겨냥해 "한국한 홀로코스트법 제정해야"
봉하마을서 "노무현 길 따라 끝까지 갈 것"
경선 이후 핵심 지지층 지지율 하락에 고심
  • 등록 2021-10-22 오후 5:27:09

    수정 2021-10-22 오후 5:27:09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경기도 국감을 마친 후 첫 대선 행보로 광주와 봉하마을을 찾았다. 경선 이후 오히려 떨어지고 있는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특히 야당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강도 높은 비난을 쏟아내면서 차별성을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2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전두환·윤석열에 비판 목소리 높인 이재명, 호남 민심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광주 방문을 마친 직후 오후에는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와 면담을 진행했다.

이 후보는 광주에서 묘역 참배를 마친 후 ‘전두환에 대한 평가’를 묻는 말에 “전두환씨는 내란범죄 수괴고, 집단 학살범”이라며 “국가의 폭력범죄는 공소시효를 배제해 살아있는 한 처벌하고 영원히 배상하도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전씨는 국민을 지키라는 총칼로 주권자인 국민을 살상한 어떤 경우에도 용서할 수 없는 범죄를 저질렀다”며 “나치 점범의 경우 지금도 추적해서 처벌하고 있는 것처럼 우리 사회고 국가 폭력범죄에 대해 공소시효, 소멸시효를 배제하고 살아있는 한 처벌하고 영원이 배상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윤 전 총장의 ‘전두환 발언’을 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는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를 위해 어떤 역할도 하지 않았고 민중들의 피땀으로 만들어진 민주주의 체계 안에서 혜택만 누린 인물”이라며 “전두환이라는 이름이 가지는 엄혹함을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전두환 찬양은 한국판 홀로코스트법을 제정해서라도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두환 기념비’를 두고 윤 전 총장을 거론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마친 후 묘역 입구 땅에 박혀 있는 ‘전두환 기념비’를 밟으며 “윤 전 총장을 왔다갔느냐”며 “존경하는 분 밟기가 어려워 오기 어려웠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전두환 기념비’는 1982년 전두환씨의 전남 담양군 방문을 기념해 세워졌던 비석으로, 광주·전남 민주동지회가 비석의 일부를 떼어내 가져와 참배객들이 밟고 지나가도록 설치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2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며 앉아 너럭바위를 만지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재명 “노무현 길 따라 끝까지 갈 것”…권양숙 “盧 가장 닮은 후보”

봉하마을을 찾은 이 후보는 노 전 대통령과의 공통점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묘역 참배 및 권양숙 여사와의 면담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고(故) 노무현 대통령이 가시고자 했던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 사람 사는 세상’은 요즘 말씀드리는 ‘공정한 세상, 대동세상’과 사실 똑같다”고 강조했다. 그는 방명록에 ‘대통령님께서 열어주신 길을 따라 지금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 길을 따라 끝까지 가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그는 “권 여사께는 매년 빠지지 않고 인사를 오는데, 그 때마다 ‘젊었을 때 남편을 많이 닮았다. 부러지지 않을까 걱정된다’는 말씀을 많이 하신다”며 “가는 길도 같고 살아가는 방식도 같고 생각하는 것도 같다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앞으로도 그 길을 계속 가야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의 이같은 행보는 최근 지지율 추이와 무관치 않다. 보통 경선과 같은 대규모 정치 이벤트가 끝나면 지지율이 반등하는 ‘컨벤션 효과’가 나타나기 마련이지만, 이 후보는 그런 효과를 전혀 누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여론조사에서 호남지역 민주당 지지율이 13.9% 포인트 급락하는 등 핵심 지지층 결집에 경고음이 나오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