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NET-산업연구원, ‘데이터 기반 산업·무역정책 연구 협력’에 맞손

산업·수출 데이터 활용과 무역정책 연구 등 협력
“기업 디지털 전환과 무역업계 경쟁력 강화 도움”
  • 등록 2023-03-24 오후 3:57:58

    수정 2023-03-24 오후 3:57:58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과 산업연구원은 24일 경기도 판교에 있는 한국전자무역센터에서 ‘데이터 기반의 산업·무역정책 연구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산업통계 분석을 위한 통계 콘텐츠 개발·확대 △전자무역 데이터를 활용한 지역·산업·기업 특성별 수출통계에 관한 공동연구·조사 △수출규제·무역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가치사슬 전략 공동연구 등 산업·수출 데이터 활용과 무역정책 연구를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산업연구원(KIET)은 1976년 설립된 이래 46년간을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분야를 연계해 전문적으로 연구해온 국책 연구기관으로 산업발전과 일자리 창출 등 산업전략 방향 제시와 무역 증대, 통상협력 증진 방안 마련에 앞장서 왔다.

KTNET 역시 국내 기업의 무역경쟁력 강화와 디지털 전환을 위해 1991년에 설립돼 32년간 무역 자동화를 추진해온 기업으로 다양한 무역데이터와 플랫폼 개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의 협력에 따른 시너지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는 게 양측의 설명이다.

양 기관은 이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2022년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에 선정돼 무역 빅데이터와 대외환경 데이터를 융합, 수입의존도가 높은 원자재의 위기 징후를 선제로 감지하는 ‘글로벌 공급망 조기경보 시스템 구축’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디지털 무역플랫폼에서 처리되는 수출입 데이터를 산업경제 이슈 분석과 산업전략 방향 제시에 활용될 수 있도록 산업통계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산업통계분석시스템(ISTANS)과 연계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 기업 특성별 수출·공급망 분석, 주력 제조업의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율 분석 등 통계정보를 활용해 산업정책과제 발굴에 공동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탄소국경제도(CBAM), 디지털상품여권(DPP·Digital Product Passport)과 같은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글로벌 가치사슬 기반의 수출상품 이력 관리 정책연구와 시스템 구축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차영환 KTNET 대표이사는 “양 기관은 모두 우리나라 무역·통상의 증대를 위해 설립된 기관”이라며 “이번 협력으로 산업연구원의 국내외 산업과 무역·통상 분야의 전문성과 KTNET의 무역데이터 활용·플랫폼 개발 경험이 더해진다면 우리나라 기업의 디지털 전환과 무역업계의 경쟁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 역시 “이번 협력으로 산업연구원이 수행하는 탄소중립, 서비스 산업, 무역·통상 등 주요 분야의 연구·정책개발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졌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의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차영환(오른쪽) KTNET 대표이사가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과 ‘데이터 기반의 산업·무역정책 연구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정보통신)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