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재명계 반발에 권역 투표 `철회`…`전대 룰` 최종 결정(종합)

민주당 당무위원회 결정
비대위 수정안 철회…대부분 전준위 원안 유지
당 대표 컷오프엔 `국민 여론조사 30%` 반영
최고위원 컷오프는 `중앙위 100%` 투표로
  • 등록 2022-07-06 오후 1:59:57

    수정 2022-07-06 오후 2:04:26

[이데일리 이상원 박기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6일 8·28 전당대회 `룰`(Rule)을 최종 결정했다.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4일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 의결안을 번복하면서 당내 갈등이 빚어졌으나 상임 기구인 당무위원회에서 전준위안(案)과 비대위안을 합친 수정안에 합의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당 대표 선거에서는 예비경선·본경선 모두 `국민 여론조사 30%` 비율 적용에 합의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의 안(案)을 따르기로 했다. 한편 최고위원 선거에서는 비대위안에 따라 `중앙위원회 100%` 방식으로 진행한다.

또 다른 쟁점이었던 `최고위원 권역별 투표제`는 철회했다. 비대위는 전준위에서 숙의 과정을 오래 거친 것을 감안해, 상당 부분 전준위안을 수용키로 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이러한 수정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선거인단 구성 비율은 기존 전준위안을 그대로 따르기로 했다. 우 위원장은 “전당대회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 일반당원, 국민 여론조사 비율은 전준위안(案) 그대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당심과 민심을 적절히 반영하자는 주장을 받아들여 국민 여론조사 반영률을 높이기로 한 것이다.

현행 전당대회 본 투표에서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로 적용돼 온 룰에서 대의원의 비율을 15%p 하향해 30%로, 대신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10%에서 25%로 상향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이번 전당대회는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당원 5%, 국민 여론조사 25%` 반영률로 치러질 예정이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달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한편 예비경선(컷오프) 방법은 마지막까지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결국 비대위와 전준위의 뜻을 모두 반영한 안을 채택하기로 했다.

당 대표 예비경선 컷오프 대상을 현행 `중앙위원회 100%` 투표로 결정하기로 한 비대위 안을 철회했다. 대신 전준위가 의결한 `중앙위원회 70%·국민 여론조사 30%` 방식을 당대표 예비경선 룰로 확정했다.

다만 최고위원 예비경선은 `중앙위원회 100%` 컷오프를 유지한다.

앞서 전준위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의 예비경선·본투표에서 모두 `중앙위원회 70%·국민 여론 30%` 방식을 적용키로 했지만 비대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현행 그대로 `중앙위원회 100%` 방식을 유지하기로 의결했다.

당시 조오섭 대변인은 비대위의 결정에 대해 “당직과 관련된 부분은 당원들이 중심이 되고, 공직은 국민 의견을 반영해야 한다”며 번복 배경을 설명했지만 반발이 거셌다.

우 위원장은 최종 결정에 대해 “중앙위와 당무위의 의견을 반반 섞어서 여론조사는 변별력 있는 당 대표 선거에 넣어 컷오프 해도 별문제 없다는 수정 의견이 제시됐다”며 “최고위원 예비 경선에서는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말자고 했던 것엔 비대위 의견이 반영된 것”이라고 했다.

또한 앞서 `1인 2표제`인 최고위원 선거를 2표 중 1표는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에게 행사하도록 한 `최고위원 권역별 투표제`를 최종 철회했다. 비대위의 결정에 친명(친이재명)계 등 일각의 반발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당내 강경파 초선 모임 `처럼회` 소속인 김용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비대위 결정을 백지화하기 위한 `전(全) 당원 투표`를 재차 요구하기도 했다.

당 내홍이 극심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결국 우 위원장이 한 발 물러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서 “비례대표 의원이 출마하면 어느 권역으로 배정해야 하는지 등 깊이 있게 논의된 바가 없어서 다시 설계해보자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라면서 “한편으론 대립이 공식화되고 있어 격론이 벌어질 만한 사안을 줄여보자는 정무적인 판단도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당무위의 최종 의결로 당내 갈등은 일축될 전망이다. 우 위원장은 지난 5일 전준위 의결안을 번복한 것에 반대하며 사퇴 의사를 밝힌 안규백 전준위원장과 관련해서도 “사퇴를 수리하지 않겠다”며 “당이 혼란에 접어들지 않도록 다시 성의 있게 전준위원장을 맡아줄 것을 부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오는 13일 당무위에서 의결한 당헌 개정 사안을 중앙위원회 온라인 투표로 붙여 최종적으로 `룰` 개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비공개 당무위원회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