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이재명, 식사 제안 거절”…李 “정책 대화 하자는 것”

김기현 "만나야 논의도 할텐데…李, 불편한 듯"
이재명 측 "단순 식사 보단 현안 정하자는 것"
  • 등록 2023-05-25 오후 2:30:45

    수정 2023-05-25 오후 2:30:45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회동을 제안했으나 이 대표 측에서 이를 거절했다는 내용의 보도에 대해 민주당은 보여주기 식이 아닌 정책 등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만남이어야 한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왼쪽)와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박수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김 대표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한 출입기자와의 티타임에서 이 대표와의 회동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지난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때 ‘얼굴 한 번 봅시다. 밥이라도 먹고 소주를 한잔하든지’ 그랬더니 (이 대표가) ‘국민들은 그냥 밥만 먹으면 안 좋아해요’ 라고 그러더라”라고 답했다.

그는 “이해가 안 된다. 만나서 얘기를 하다 보면 이런저런 얘기도 나오고 필요하면 구체적인 논의도 하는 것 아닌가. 날 만나는 것이 불편한 모양”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 측은 지난 3월 당 대표 취임 후 이 대표와의 만남을 여러 번 요청했으나 이 대표 측이 모두 거절 의사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 대표와의 만남을 건의할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엔 김 대표는 “문재인 전 대통령도 내가 당대표 대행일 때 (나를) 안 만났다”며 “여당 대표와 야당 대표가 만나야지, 그런데 본인이 안 하겠다니까 황당한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 측은 김 대표의 주장을 반박했다. 민주당 당대표비서실은 취재진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국민의힘 당대표실은 지난 2일 오후 6시 경 민주당 당대표실에 여야 대표 회동을 제안했다”며 “이에 민주당 당대표실은 ‘단순한 식사 자리보다는 현안 의제를 정하고 여야 협치와 민생을 논의하는 실효성 있는 공개 정책 회동을 하자’는 취지로 회신했지만 국민의힘은 편하게 식사나 한 번 하자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대표 회동은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당대표비서실은 이어 “이런 가운데 김 대표는 노무현 대통령 추도식에서 이재명 대표에게 식사 제안을 했고,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보여주기 식의 식사 회동 보다 정책대화를 하자’는 취지의 기존 입장을 재차 밝힌 것”이라며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여야 협치를 통한 정치의 회복이지 정치인들만의 식사는 아닐 것이다. 정부여당은 민주당을 야당으로서 인정하고 협치의 손길에 응답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