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전략자산 확대` 美에 반발…"`핵에는 핵` 강력 대응" 경고장

31일 한미 국방장관회담서 '美 전략자산 더 많이 전개' 언급
北외무성 "美와 추종세력들의 무분별한 군사적 대결망동"
통일부 "위협과 도발이 아닌 대화와 협력 선택해야"
  • 등록 2023-02-02 오후 3:03:57

    수정 2023-02-02 오후 3:03:57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최근 한미 국방장관회담에서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한반도에 미국의 전략자산을 더 많이 전개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북한이 반발에 나섰다. 북한은 `핵에는 핵으로, 정면대결에는 정면대결로!`라는 원칙에 따라 초강력 대응에 나서겠다며 경고장을 날렸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15일 오전 북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용으로 보이는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 시험을 현지 지도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2일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외무성 담화를 보도하면서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무분별한 군사적 대결망동과 적대행위로 해 조선반도와 지역의 군사정치정세가 극도의 위험계선에로 치닫고 있다”고 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한미 국방장관회담에서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스텔스 전투기들과 핵 항공모함과 같은 전략자산을 더 많이 전개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이 지난해 유례없는 도발을 일삼은 만큼 추가적인 핵 개발이나 도발을 억지하겠다는 의도에서다. 한미 양국은 회담 직후인 지난 1일 미국 전략자산를 활용한 올해 첫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북한 외무성은 “조선반도지역을 하나의 거대한 전쟁화약고로, 더욱 위태한 전쟁지역으로 변화시키는 결과만을 빚게 하는 미국의 위험천만한 기도의 집중적인 표현”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이 기도하고 있는 그 어떤 단기적 및 장기적인 각본에도 대처할 수 있는 명백한 대응전략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압도적인 핵 역량으로 현재와 미래의 잠재적인 도전들을 강력히 통제관리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강경 대응` 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치면서, 그간 잠잠했던 한반도 정세가 다시 긴장 국면에 놓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총장)는 “한반도 정세악화의 책임이 전적으로 미국에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한편, 2·8 건군절 대규모 열병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재개될 핵 미사일 개발의 정당성과 명분을 축적했다”고 분석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올해도 정세와 위기관리에 조금이라도 허점이 생길 경우 한반도에서 핵과 핵이 충돌하는 사태까지 벌어질 수도 있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는 점에서 극히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정부 당국은 북한을 향해 도발을 멈추고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호소했다. 대북 주무부처인 통일부 관계자는 “위협과 도발이 아닌 대화와 협력을 선택해야 한다”며 “(북한이) ‘담대한 구상’에 호응함으로써 비핵평화 한반도를 만들어가기 위한 대화의 길에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