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서 첫 전범 재판…러軍, 민간인 살해 혐의 시인

21세 러軍, 62세 우크라 민간인 소총으로 살해
전쟁범죄 혐의 시인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 답해
우크라 검찰 "상부서 민간인 사살 지시…계획적 살인"
  • 등록 2022-05-19 오후 3:27:47

    수정 2022-05-19 오후 3:27:47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처음으로 열린 전쟁범죄 재판에서 러시아 군인이 비무장 민간인을 살해한 혐의를 시인했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18일(현지시간) 진행된 첫 전범 재판에서 민간인 학살 혐의로 구속·기소된 러시아 군인 바딤 시시마린(21·왼쪽)이 교도관의 감시를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사진=AFP)


18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BBC방송 등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솔로미안노스키 지방법원에서는 이날 러시아 칸테미로프스카야 탱크 사단 소속 바딤 시시마린(21) 하사에 대한 공판이 진행됐다.

우크라이나 검찰에 따르면 시시마린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닷새째 되는 2월 28일 북동부 수미주 지역의 한 마을에서 비무장 상태로 자전거를 밀고 가던 62세 남성을 소총으로 수차례 가격해 살해했다. 남성은 머리에 총을 맞고 쓰러진 뒤 그 자리에서 즉사했다.

시시마린은 ‘계획적으로 살인을 저질렀고 민간인을 살해해선 안된다는 전쟁의 법과 관행을 위반했다는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검찰 측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검사가 우크라이나어로 자신에 대한 공소장을 낭독하는 동안 고개를 숙인 채 땅만 바라보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시시마린은 범행 당시 민간인을 마주할 경우 자신들의 위치를 신고하지 못하도록 상관으로부터 사살 명령을 받은 상태였다고 검찰 측은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시마린의 유죄가 인정되면 짧게는 징역 10~15년에서 최장 무기징역이 선고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법정에는 피해자의 부인 등 유족도 참석했다. 남편이 살해당할 때 함께 있었던 부인은 “군인이 총으로 남편의 머리를 조준한 뒤 사격했다”고 진술해 시시마린이 명백하게 살해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검찰은 다만 시시마린의 전쟁범죄 혐의에 대한 증거가 어떤 성격의 것들인지, 또는 그가 어떻게 체포돼 기소됐는지 등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전쟁포로들의 인터뷰 영상으로 유명해진 한 우크라이나 비디오 블로거에 따르면 시시마린은 그가 속한 부대가 부상당한 러시아 군인들을 고국으로 데려가려다가 우크라이나군에 포위당해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시마린도 이 블로거와의 인터뷰를 통해 러시아에 있는 부모와 전화통화하는 장면이 공개된 바 있다. 그의 부모는 영상을 촬영한 블로거에게 시시마린이 어디로 가는지도 모른 채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여한 것 같다면서, 자신들은 아들이 러시아를 방어하고 있는 것으로 들었다고 전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은 시시마린의 혐의와 관련해 “구체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 전혀 아는 바가 없다”며 담변을 회피했다. 러시아군의 전쟁범죄와 관련한 국제사회 비난에 대해서도 “대부분 조작된 사건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한편 이리나 베네딕토바 우크라이나 검찰총장은 전쟁이 발발한 이후 지금까지 전쟁범죄와 관련해 5000건 이상의 사건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당국도 전쟁범죄 추정 사례가 1만건 이상 보고됐다면서, 이들에 관해 수사를 마쳤거나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