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닥터카 탑승’ 신현영, 명지병원에 “나도 데리고 가라”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실 입수 자료
명지병원 DMAT, 신 의원 부부 탑승 보고 누락
  • 등록 2022-12-27 오후 7:27:40

    수정 2022-12-27 오후 7:27:40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이태원 참사 당시 ‘닥터카 탑승’ 논란 관련, 명지병원 DMAT(재난의료지원팀)이 신 의원과 그의 배우자가 차량에 탑승했다는 사실을 중앙응급의료센터 중앙응급의료상황실에 보고하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신 의원 페이스북)
27일 최춘식 국민의힘 의원(경기 포천시·가평군)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입수한 이태원 참사 당시 ‘모바일 상황실’ 보고 내역에 따르면 명지병원 DMAT은 지난 10월 30일 0시 44분 중앙응급상황실 측에 ‘의사 OOO, 응급구조사 OOO, 간호사 OOO 등 3명이 출동한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실제 출발은 오전 0시 51분에 이뤄졌다. 이날 신 의원은 명지병원 DMAT이 상황실에 출동 보고를 하기 이전인 0시 35분 재난 핫라인을 통해 명지병원 응급실에 전화를 걸어 ‘나도 같이 가기로 했으니 데리고 가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신 의원과 그의 배우자는 자택 인근인 이대역 5번 출구 인근에서 닥터카에 탑승했다. 그러나 명지병원 DMAT은 오전 1시 상황실 측에 재차 ‘의사 OOO, 응급구조사 OOO, 간호사 OOO 등 3명’이 타고 있다고 알렸다.

또 오전 1시 41분 “현재 이태원역 진입 중”이라고 보고했고, 1시 46분엔 “명지병원 DMAT (오전) 1시 45분 이태원역 도착 완료했다”고 전했다. 세 차례의 보고 동안 신 의원 부부의 탑승 사실은 끝내 알리지 않았다.

(사진=최 의원실 제공)
현행 ‘재난응급의료 비상대응매뉴얼’에 따르면 DMAT은 출동 시 출동 인력 현황을 중앙응급의료상황실에 보고해야 한다. 3~4명의 의료진이 한 팀으로 구성되는 DMAT은 대형환자가 발생하는 재난 상황에 투입돼, 응급처치, 중증·경증 환자 분류, 환자 이송 등 역할을 한다.

이에 최 의원은 “(명지병원) 닥터카가 (신 의원 부부를 태우려) 이대역을 경유함에 따라 의료진들의 이태원 현장 도착 시간이 늦어지게 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보건복지부가 확실히 조사해서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경찰은 신 의원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고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전날 김인병 명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명지병원으로부터 참사 당일 DMAT 운영 자료 등을 제출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명지병원 DMAT 운영을 총괄하는 실무 책임자인 김 센터장은 경찰 조사에서 “신 의원과 현장 의료진이 협업한 사실은 없고, 신 의원의 남편이 동승할 것이라고 미리 전달받은 바도 없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참사 당일 닥터카에 탑승했던 의사와 간호사, 응급구조사 등 의료진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신 의원에게 어떤 혐의를 적용할지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