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 너무 빨라"…美정치권, 중간선거 앞두고 파월 압박

민주당 상원의원 FOMC 일주일전 파월에 서한
"완전고용도 물가안정만큼 중요"…긴축 속도조절 촉구
내달 1~2일 FOMC 콕 집어 "책무 다하는지 볼 것"
시장선 "파월 과거 대응 보면 통화정책엔 큰 영향 없을 것"
  • 등록 2022-10-27 오후 3:06:59

    수정 2022-10-27 오후 9:35:51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중간선거를 앞두고 경제 방향키를 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에 대한 정치권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미 국민들이 경제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따라 이번 중간선거의 결과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선 40년래 최고 수준의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가운데, 연준의 가파른 긴축 대응으로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사진=AFP)


26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미 상원 금융위원회 위원장인 셰러드 브라운(오하이오) 민주당 상원의원은 이날 파월 의장에게 서한을 보내 “인플레이션을 퇴치하는 것이 당신의 일이지만, 이와 동시에 완전 고용을 보장해야 할 책임을 간과해선 안된다”며 “과도한 통화 긴축에 따른 잠재적인 실직이 노동계급의 문제를 악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연준의 긴축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고용시장을 냉각시켜 잠재적으로 대규모 실업자를 양산할 수 있다는 의미다. 외신들은 이 서한이 다음달 1~2일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불과 1주일 앞두고 보내졌다는 점에 주목했다.

연준은 또 한 번 자이언트스텝(0.75%포인트 금리인상)을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에선 빅스텝(0.5%포인트 금리인상)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자이언트스텝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번까지 4연속 자이언트스텝이 현실화하면 미국의 기준금리는 2008년 초 이후 가장 높은 3.75~4%가 된다.

이와 관련, 브라운 의원은 서한에서 “다음번 FOMC 회의에서 당신이 내리게 될 결정은 이중권한(물가안정 및 완전고용 달성) 책무에 대한 약속을 잘 지키는 지를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완전고용 달성도 연준의 통화정책 목표인 만큼 물가안정에만 매달려선 안된다는 지적이다. 특히 중간선거 일주일 전에 열리는 FOMC를 콕 집어 언급했다는 점에서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해선 안된다고 에둘러 경고한 것으로 해석된다.

브라운 의원 뿐 아니다. 같은 당의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도 며칠 전 “파월 의장이 위험하다”고 비판했으며, 조 맨친 상원의원도 지난해 파월 의장이 인플레이션에 선제 대응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파월 의장에 대한 미 정치권의 압박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파월 의장은 도널드 트럼프 전 정부 시절인 2018년 2월 취임했다. 당시 연준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장기간 이어왔던 제로금리를 정상화하는 도중이었다. 2015년 12월 이후 총 5차례 금리를 올렸고, 파월 의장이 취임한 해에도 3차례 추가 인상을 예고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8년 중국과 무역전쟁을 벌이면서 경기악화 우려가 부각됐고, 이후 파월 의장은 미 정치권으로부터 꾸준히 금리인하 압박을 받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파월 의장이 임명권자인 자신의 말을 잘 따라야 한다고 공공연히 밝혔으며, 그를 믿고 무역전쟁을 시작한 것이라면서 예상과 다른 통화정책을 내놨을 때엔 맹렬한 비난을 쏟아냈다. “파월 의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중 누가 더 큰 적인가”라는 트윗을 올리기도 했다.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을 강력 비판했지만, 이번엔 집권당 입장에서 파월 의장을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그러나 파월 의장이 트럼프 전 정부 시절에도 계획대로 통화정책을 밀어부쳤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에도 큰 효과는 없을 것이란 진단이다.

무디스 애널리틱스의 마크 잔디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파월 의장은 연준이 완전고용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허들은 낮다면서, 목표는 안정적인 인플레이션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정치권의 압박이) 연준의 의사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