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혁신위원장도 못 뽑았는데 이낙연 귀국 임박…갈등 뇌관될까

`반나절 혁신위원장 사태`에
이재명 "내가 책임져야"…사과 계획엔 침묵
고개 든 `이재명 퇴진론·조기 비대위설`
24일 이낙연 귀국에 친명·비명간 `역할론` 공방
  • 등록 2023-06-07 오후 5:21:23

    수정 2023-06-07 오후 7:30:58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혁신위원회 출범 시계가 원점으로 돌아오면서 ‘이재명호(號)’가 또다시 큰 암초를 만났다. ‘돈 봉투 의혹’과 ‘김남국 코인 논란’ 등 잇단 악재를 떨칠 혁신위 구성의 첫 단추마저 잘못 끼워지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리더십 논란이 일었다. 당 안팎에선 사그라졌던 ‘이재명 퇴진론’과 조기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구성론까지 다시 부상했다. 이러한 가운데 오는 24일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의 귀국이 예정되면서 당내 갈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사진=뉴스1)
혁신위 두고 친명·비명 격돌…`李 퇴진론`도 솔솔

7일 당내에선 혁신위원장 인선 실패를 두고 친명(親이재명)계와 비명(非이재명)계간 공방이 계속 이어졌다. 친명계 장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에서 “당 혁신위원장을 국민 투표를 하는 ‘슈퍼스타K’ 식으로 뽑을 수는 없다. (혁신위원장 인사 실패를 비판하는 분들이) 오히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을 수용하지 않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강경하게 말씀하셨으면 어땠을까”라고 꼬집었다. 또 서은숙 최고위원 역시 “민주당이 아니라 윤석열 정부가 비상”이라며 “(이럴 때일수록) 이 대표를 중심으로 뭉쳐 ‘윤석열 검찰 독재’와 싸워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반면 대표적 비명계 이상민 의원은 KBS 라디오에 출연해 “이 대표가 스스로 퇴진하는 길을 걸으면 내부 분열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김종민 의원도 라디오에서 “팬덤 강화가 혁신이 아니다”라며 “이 대표가 ‘황교안의 길’로 가면 안 된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 혁신기구 위원장으로 내정했다 사퇴한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 이사장 관련 논란에 대해 “결과에 대해서 언제나 무한 책임지는 것이 당 대표가 하는 일”이라며 “당 대표가 권한을 가진 만큼 내부 논의를 충분히 했든 안 했든 다 논의하고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다만 사과 계획 등 구체적인 책임 방식과 관련한 질의엔 침묵했다.

엉터리 인사 검증으로 ‘반나절 위원장 사태’가 벌어지면서 이 대표가 비명계 요구를 수렴해 차기 혁신위원장을 선임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빨리 혁신위를 내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었던 것은 맞다”며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계파 간 다양한 의견을 수용해 적합한 인물을 찾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친명계와 비명계 간 심화하는 갈등을 ‘일단 봉합’하기 위한 이 대표의 응급 처치가 될 계기라고 보았다.

다만 적절한 혁신위원장을 선임하지 못할 경우 ‘이재명 퇴진론’이 다시 힘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한 비명계 의원은 “사실 이번 혁신위원장 사태로 이재명호는 이미 한계를 보인 것”이라며 “조기 비대위 출범설은 나오게 될 것이고 오는 12일 열릴 의원총회에서도 관련 목소리가 터져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낙연 귀국에 비명 “위기 닥치면 불러야” vs 친명 “역할 없어”

이런 가운데 오는 24일로 예정된 이낙연 전 대표의 귀국이 당 내분의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이 대표의 리더십 붕괴로 이 전 대표의 역할론이 대두하면서다.

일각에선 당내 비명이자 친낙(親이낙연)계 의원들이 이 전 대표를 구심점으로 모인다면 이 대표에게는 직격탄이 될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또 다른 한 비명계 의원은 “지금 이 대표를 향한 불만이 극에 달한 상황에서 이 전 대표가 당장 어떤 역할을 할 수는 없더라도 귀국 자체가 주는 큰 의미는 있을 수 있다”며 “차후 당이 더 큰 위기를 맞았을 때에는 이 전 대표를 부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친명계는 현재 당내에서 이 전 대표가 맡을 역할은 없다고 못 박았다. 한 친명계 의원은 “지금 이 전 대표가 와도 당내 현안을 해결하긴 쉽지 않을 것이다. 친명과 비명의 갈등은 여전할 것이고 솔직히 쇄신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며 “당 어른으로서 역할을 해주실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당의 수장으로서 다시 한 번 영향력을 발휘하기는 어렵다”고 단언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