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청년 농업인 지원 충분치 않아…제도 개선 검토"

예비 청년농업인 창농(倉農) 활성화 간담회
  • 등록 2021-12-08 오후 5:42:42

    수정 2021-12-08 오후 5:42:42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청년과미래정치위원회(청정위) 상임위원장을 맡은 박용진 의원이 8일 예비 청년 농업인들과 만나 농업에 대한 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박용진 의원이 8일 경기도 안성 농협창업농지원센터에서 간담회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박용진 의원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경기도 안성 농협창업농지원센터에서 영농 현장의 예비 청년농업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농업에 대해서는 다른 첨단 분야에 비해 체계적인 육성, 지원프로그램이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에 공감한다”며 “오늘 간담회를 통해 정치권에서 또 정부에서 놓치고 있는 것들을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청정위가 추진하는 ‘도전하는 청년들을 응원합니다’ 시리즈의 첫 행사다. 이날 행사에는 현업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청년 농업인 3명과 예비 청년농업인 5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청년농부 사관학교 졸업생으로 충남 천안에서 딸기농장을 하고 있는 A씨는 “시에서 제도를 시행해도 읍면동까지 정보 전파가 잘 안된다”면서 농업 관련 행정이 원활하지 않다는 점을 지적했다. 배우자와 함께 농업사관학교를 졸업한 B씨도 “다른 분야의 창업패키지나 공모전을 보면 아이디어나 사업계획서만으로도 지원금을 잘 받던데, 농업인들도 그런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원활히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참석자들은 청년창업농 대출제도의 현실적 문제, 국산 농산물 가격 문제, 작물마다 필요한 시설의 기준이 다른데 따른 지원의 다변화 필요성 등을 지적하며 정치권의 제도개선 노력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의견 및 건의를 잘 전달하고 정부에 지적하도록 하겠다”며 “농업 분야도 정부가 농업을 지켜나가고 활성화시키려 노력하고 있지만, 현장에서 보기에는 아직 미진한 부분이 많은 것 같다. 청년이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제도개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청정위는 이날 청년 농업인들과의 만남을 바탕으로 농산업 분야에서 청년농업인들의 창업과 창농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