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독립기구라더니…보조맞추는 與윤리위, 조롱거리 전락

與윤리위, 18일 긴급 회의열어 이준석 추가 징계 결정
대선 한창일땐 불개시…尹당선 후 움직임 시작
추가 징계 사유도 불분명…이준석, 이양희 조롱
  • 등록 2022-09-19 오후 5:12:41

    수정 2022-09-19 오후 9:45:03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윤리위원회가 독립기구라고요? 회사로 치면 인사총무팀같은 소속 팀일 뿐입니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원회에 대한 같은 당 초선 의원의 비판이다. 윤리위는 ‘독립기구’라는 말과 달리 사실상 당의 지시를 받고 한 몸으로 움직일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지난 18일 윤리위가 긴급 전체회의를 열어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안을 논의한 것도 이를 증명한다. 당초 28일 법원의 가처분 결정 이후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추진하기로 했지만 당의 요청에 따라 긴급 논의에 들어갔다. 위 의원의 비유에 빗대자면 회사 대표이사가 회의를 열자고 요청하는데 인사총무팀이 자체적으로 거절할 수 없는 노릇이다.

이 전 대표에 대해 추가 징계를 결정한 윤리위의 결정 또한 당 지도부의 의견과 다를 수 없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당 입김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오히려 입맛에 맞는 결정만 하는 곳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윤리위 위신에 흠집이 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윤리위는 대선 캠페인이 한창 뜨겁게 진행되던 지난해 12월 이 전 대표에 대한 성접대 의혹이 일자 징계 불개시 결정을 내렸다. 그 덕분에 당내 논란은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윤리위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한 것은 윤 대통령 당선 이후였다. 타임라인을 보면 4월 21일 이 전 대표에 대한 징계 절차 개시 결정, 6·1 지방선거를 치른 후 6월 22일 징계 논의, 윤 대통령의 나토 순방을 마친 후 7월 7일 ‘당원권 정지 6개월’을 결정한다. 당과 보조를 맞춰 움직이고 있는 셈이다.

이번에 윤리위가 이 전 대표에 대해 추가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결정한 사유도 불분명하다. 이 전 대표가 당원·당 소속 의원·당 기구에 대해 모욕적·비난적 표현을 사용했다는 것. 구체적으로 발언을 언급하진 않았지만 ‘개고기’, ‘신군부’ 등을 의미한다. 또 법 위반 혐의 의혹도 포함됐다. 이 전 대표도 황당한 듯 이양희 윤리위원장을 겨냥해 “유엔 인권규범 제19조를 유엔에서 인권 관련 활동을 평생 해오신 위원장에게 바친다”고 조롱했다.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추가 징계여부 관련 긴급회의에 앞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