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진 같은 '女환경전문가' 어디 없나"…새 사외이사 급구 나선 삼성

환경부 장관으로 옮긴 한화진 사외이사 사임
내년 주총 전 'ESG 전문가+女' 교집합 인물 찾기
박병국 사외이사 별세…지속가능경영위 공백 커져
새 정부 내각 시점에 기업들 사외이사 선임 경쟁
  • 등록 2022-05-19 오후 4:38:33

    수정 2022-05-19 오후 4:38:33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삼성전자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전문가 역할을 기대하며 영입한 사외이사들이 여러 일신상의 문제로 퇴임하자 다시금 후임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RE100 가입 등 탄소중립과 ESG 경영에 무게를 둬야 하는 상황이어서 정책 실행에 속도를 내려면 하루빨리 사외이사 선임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삼성 안팎에서 커지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005930) 이사회 내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는 상법에 따라 최근 윤석열 정부 환경부 장관으로 옮긴 한화진 전 사외이사 후임을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2월 한 장관을 당시 사외이사로 영입하며 ESG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당시 사추위는 “한 후보는 기후·환경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서 당사 이사회 및 지속가능경영위원회에서 ESG 전문성을 가지고 크게 활약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소개했었다. 한 장관은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환경비서관을 지낸 인물이기도 하다. 여기에 삼성전자는 최근 별세해 당연 퇴임한 박병국 사외이사의 후임도 찾아야 한다. 박 전 사외이사는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를 겸해왔다.

삼성전자는 작년 7월 거버넌스위원회를 지속가능경영위원회로 개편 운영 중인데, 해당 위원회에서 활동했던 사외이사가 2명이나 빠지게 된 셈이 됐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일각에선 기후·환경 문제에 대한 정책 마련이 시급한 만큼 한 장관의 이탈에 따른 의사결정 지연이 불가피다는 우려도 나온다. 주력사업인 반도체사업 특성상 제조 공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점차 증가하는 구조라 RE100 도입 등 탈탄소 로드맵을 구체화해야 하는 상황이다.물론 삼성전자는 다음 주주총회는 내년 3월로 예정돼 있어 신임 사외이사를 구하는데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문제는 삼성전자가 한 장관과 같이 ‘ESG 전문가’와 ‘여성’의 교집합을 찾고 있다는 데 있다.

재계 일각에선 당분간 기업 사외이사들의 줄사표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삼성전자뿐 아니라 기업들의 최근 사외이사 선임 시기와 새 정부 내각 구성 시점이 맞물려 중도 사임이 적지 않은 상황”이라며 “적임자를 잘 뽑아놓고도 바로 공백이 생기니 당황스러워하는 분위기”라고 귀띔했다. 다른 관계자는 “기업들이 현재 후보추천위에서 로펌 등 업계에 적임자를 묻고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기업들은 법원에 일시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 선임을 신청하는 방법도 활용 중이다. LG디스플레이(034220)의 경우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장관 임명을 이유로 사외이사직에서 물러나자 법원에 신청해 지난달 26일 오정석 서울대 경영대·경영전문대학원 교수를 일시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으로 선임했다.

삼성전자 미국 뉴스룸은 미국 공장에서 100%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삼성전자 뉴스룸 홈페이지 캡처)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