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배·유동규 '살가운 의형제'에서 '살벌한 원수'될까

'대장동 핵심 로비스트' 김만배 구속만기 석방
유동규·남욱과 입장 달라…'윗선' 부인할 듯
의형제 같았던 일당…법정서 진실공방 예상
  • 등록 2022-11-24 오후 4:31:21

    수정 2022-11-24 오후 4:31:21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대장동 개발비리 사건’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되면서 대장동 수사 정국의 새로운 변수가 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풀려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남욱 변호사는 대장동 사업의 ‘윗선’ 폭로에 나섰지만, 김 씨는 입장차를 드러내면서 한때는 의형제 관계를 맺은 일당이 진실 공방을 벌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왼쪽)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사진=연합뉴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0시 서울구치소에서 출소한 김 씨는 “소란을 일으켜 여러모로 송구스럽다. 법률적 판단을 떠나 죄송하다”고 말하고 구치소를 떠났다. 김 씨는 전날 “어떤 언론과도 인터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언론과 적극 접촉 중인 유 전 본부장, 남 변호사와 다른 노선을 예고했다.

김 씨와 유 전 본부장 등 대장동 일당은 사업 당시 의형제 관계를 맺고 서로를 살갑게 대한 것으로 파악된다. 최근 공개된 ‘정영학 노래방 녹취록’에 따르면 김 씨는 일당을 각각 “동규야” “남욱이” “영학이”라고 칭하며 가벼운 농담을 주고받고 “술값 내지마 그냥 가”라며 호의를 베풀었다.

또 사업 과정에서 잡음이 생긴 데 대해 김 씨는 “내 얘길 들어”라며 조언하는 맏형 노릇을 하기도 했다. 유 전 본부장과 정 변호사도 이런 관계에 거부감이 없는 듯 김 씨를 ‘형님’이라고 부르며 시종 깍듯하게 대하고, 자신들의 경솔한 행동을 반성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런 살가운 형제 관계가 이제는 법정에서 진실공방을 펼치는 원수지간이 될 처지다. 법조계는 유 전 본부장과 남 변호사가 죄책을 덜기 위해 윗선 폭로에 나섰다고 보고 있다. 그동안은 유 전 본부장이 대장동 사건의 주범으로 지목됐지만, 사건을 주도한 ‘윗선 주범’이 특정되고 자신들은 지시대로 움직인 ‘종범’으로 판명되면 혐의가 가벼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 씨는 입장이 다르다. 대장동 사업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 지분이 있음이 인정될 경우, 뇌물 공여 및 불법 선거자금 관련 혐의가 추가되고 형량도 더 무거워질 수 있다. 김 씨도 이 같은 상황을 의식한 듯 과거 ‘윗선’의 존재를 암시했던 자신의 발언은 허언에 불과하고 천화동인 1호 실제 소유주는 본인이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특히 유 전 본부장과 남 변호사의 윗선 폭로는 대부분 김 씨로부터 전해 들었다는 전제를 깔고 있다. 따라서 김 씨가 과거 자신이 했던 발언들을 모두 부정하면 유 전 본부장 측은 그와 진실공방전을 벌일 수밖에 없다.

다만 핵심적인 로비스트 역할을 맡았던 김 씨가 유 전 본부장과 마찬가지로 심경 변화를 겪고 윗선 폭로전에 가세하면 대장동 수사가 가속화하고 상당한 파괴력을 발휘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김 씨는 출소를 앞두고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 법정에서 모든 걸 말씀드리겠다”고 언급한 만큼 당장 25일 공판에서 어떤 태도를 취할 지 관심이 쏠린다.

한편 검찰 관계자는 “법정에서 제기된 여러 의혹 전반에 대해 객관적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며 유 전 본부장, 남 변호사의 폭로 내용을 뒷받침할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