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말 무관한가"…`李 사법 리스크`에 비명계 술렁

조응천·박용진 등 소신파 의원들 입장 표명
"뭔가 있지 않나 하는 짐작…유감 표시해야"
이재명, 관련 질문에 `묵묵부답`
  • 등록 2022-11-21 오후 4:24:05

    수정 2022-11-21 오후 8:52:42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이 줄줄이 구속되자 당내에선 이 대표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대표의 오른팔이라고 할 수 있을 만한 인물들의 혐의가 어느 정도 입증된 만큼 이 대표가 이에 대한 입장을 표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대표는 이에 대한 직접 언급을 피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노진환 기자)
민주당 내 대표적 소신파로 분류되는 조응천 의원은 21일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정무조정실장 구속에 대해 “이 대표가 정말 무관한지 그건 솔직히 잘 알 도리가 없다. 무관하다고 믿고 싶은 것”이라며 “최측근 2명이 연이어 구속된 데 대해서 최소한 ‘물의를 일으켜서 미안하다’ 이런 유감 정도는 표시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이 된다”고 밝혔다.

이는 정 실장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후 당 내에서 나온 첫 비판이다.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구속 기소되고 정 실장까지 구속된 일련의 상황을 보면 법원이 어느 정도 이들에 대한 혐의를 인정했다는 의미고, 이들을 측근이라고 언급해 왔던 이 대표 역시 책임이 있지 않느냐는 주장이다.

실제 대장동 사건의 주요 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이날 “2015년 2월부터는 천화동인 1호 지분이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실 지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김만배 씨에게서 들어서 알았다”라고 언급하며 이 대표의 이름이 본격적으로 입에 오르기 시작했다.

조 의원은 “(검찰의 수사가)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오염된 진술에 의존할 뿐 물증이 없다’고 우리 쪽에서는 항변을 해 왔는데, 어쨌든 법관 앞에서 8시간 넘게 정말 치열한 영장심사를 했고, 그 심사를 거쳐 영장이 발부가 됐다”며 “다 잘 아시다시피 구속영장 발부의 전제조건은 피의자가 죄를 범하였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어느 정도 소명이 됐다고 일단 전제를 한다면, (민주당의 논리가) 사실 상당히 곤궁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 전당대회에서 이 대표와 경쟁했던 박용진 의원도 “검찰의 의도가 정치적이든 사법적이든 간에 법원에서도 영장을 발부하고 구속을 승인했다고 하는 건 뭔가 객관적인 사실들이 있지 않나 짐작하게 된다”고 언급했다.

이들은 최근 논란이 됐던 ‘당헌 80조’에 대해 언급하며 이 대표 측근의 사법 리스크가 민주당으로 전이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헌 80조는 ‘기소시 당직 정지’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일단 김 부원장부터 이를 적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조 의원은 “김용 부원장 같은 경우는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기소가 됐다. 기소가 되고 열흘이 더 지났는데, 당 사무총장은 아무런 조치를 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고, 박 의원 역시 “(검찰의 수사가) 정치적 의도가 있다 하더라도 뇌물과 어떤 개인적인 비리 문제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당과) 섞어서 가기보다는 (당헌 80조 적용을 통해) 분리해서 바라보고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실장의 구속영장 발부 후 “정치적동지 한 명이 또 구속됐다. ‘유검무죄, 무검유죄’다”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던 이 대표는 이날 관련 발언을 최소화하며 이 같은 당 내 요구에 대응하지 않았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 후 남 변호사의 발언과 유감 표명 요구 등을 묻는 취재진에게 침묵으로 일관하며 자리를 떠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