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S 2022' 가보니…스마트홈이 주는 일상 속 편리함에 꽂히다

국내 최대 전자·정보기술 전시회, 7일까지 개최…1200개 부스 규모
삼성, ‘스마트싱스’ 체험 제공…단 한번 명령에 수면 최적 환경 조성
세계 최대 TV로 관람객 잡은 LG…냉장고 색상 변경 기술력도 눈길
  • 등록 2022-10-04 오후 4:32:11

    수정 2022-10-04 오후 4:32:11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빛을 어둠으로.”

삼성전자(005930) 부스 직원이 스마트폰에 설치된 ‘스마트싱스(SmartThings)’ 어플리케이션에 이렇게 말하자 스마트 전동 커튼이 드리워지면서 창문을 가렸다. 천장에서 전시관을 밝히던 스마트 전구도 빛을 감췄다. 이 직원은 “스마트싱스 앱에서 몇 가지 설정만 하면 단 한번의 명령으로 최적화된 수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KES 2022(한국전자전)’ 삼성전자 부스에서 직원들이 ‘스마트싱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수면 모드’ 기능을 시연하고 있다.
바로 옆에서는 스마트싱스의 ‘펫케어 모드’ 기능이 시연됐다. 부스 직원이 이 모드를 실행하자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에어’가 작동해 반려동물의 냄새를 없앴고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도 돌아다니며 바닥에 떨어진 털을 빨아들였다.

삼성전자는 4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KES 2022(한국전자전)’에 참가해 약 890㎡ 규모의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삼성전자는 다섯 종류의 체험 공간을 마련해 관람객들이 스마트싱스를 적용한 일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을 시연했다.

‘수면 모드’와 펫케어 모드 외에도 삼성전자는 ‘사랑해 지구존’에서 원격으로 집 안 가전을 조작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부스 직원이 스마트싱스 앱으로 절전모드를 켜자 바람을 내뿜던 ‘비스포크 무풍에어컨’이 작동을 멈췄고, 앱에 연결된 세탁기와 건조기도 절전모드로 바뀌었다.

‘슬기로운 취미생활존’에서 각종 모바일과 IT 기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싱스로 ‘방송 모드’를 실행하자 실내 조도가 1인 방송에 맞게 최적화됐고, ‘오디세이 게이밍 모니터’로 게임을 즐길 수도 있었다.

‘KES 2022(한국전자전)’ 삼성전자 부스 내 ‘슬기로운 취미생활존’.
이밖에 ‘나만의 키친토랑존’에서는 스마트싱스 앱 내의 ‘소믈리에 앳 홈’ 기능을 이용해 ‘비스포크 와인냉장고’의 와인을 관리하는 최적의 방법을 확인할 수 있었고, 와인과 어울리는 요리도 추천받았다. ‘가족 평화룸’에서는 비스포크 큐브 에어의 무풍 모드를 작동하고 스마트 전구와 스마트 LED 스탠드를 자동으로 조절해 집중력을 높이는 환경을 조성하는 체험을 제공했다.

삼성전자 전시 부스를 둘러본 한 40대 남성 회사원은 “스마트싱스를 활용해 일상 속에서 편리함을 제공하는 기술력이 돋보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2~3개 블록 떨어진 곳에 904㎡ 규모의 부스를 마련한 LG전자는 세계 최대 97인치 LG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를 입구에 전시해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LG전자 부스를 둘러보던 한 20대 여성은 “두께가 굉장히 얇으면서도 큰 화면으로 선명한 영상을 보여줘 눈에 띄었다”고 말했다.

한 방문객이 ‘KES 2022(한국전자전)’에 참가한 LG전자 부스에 비치된 LG 올레드 TV를 관람하고 있다.
전시관 내부에는 LG전자가 최근 출시한 LG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냉장고 무드업이 관람객들을 맞았다. 이 공간에서 직접 LG 씽큐를 통해 냉장고 상칸 22종, 하칸 19종 색상 중 원하는 색을 적용해볼 수 있었다. 아울러 음료 페트병 등을 보관하는 상칸의 유리를 두드리니 내부 조명이 켜지면서, 안에 비치한 내용물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전업계 종사자라고 소개한 50대 남성은 “냉장고 상칸과 하칸 중 어느 하나가 더 밝거나 어둡거나 하는 것 없이 균일하고 안정적으로 색상이 바뀌는 점에서 기술력을 체감했다”고 언급했다.

‘KES 2022(한국전자전)’에 마련된 LG전자 전시부스 내 LG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냉장고 무드업.
인근 ‘뉴트로 시네마존’에서는 벤더블 게이밍 올레드 TV 플렉스를 만날 수 있었다. 이 제품은 총 20단계로 화면 곡률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일반 콘텐츠를 시청할 때는 평평한 화면으로, 몰입감이 중요한 게이밍 환경에서는 원하는 만큼 곡률을 조절해 커브드 화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 ‘씽큐 하우스존’에서는 LG 씽큐 앱으로 IoT 기기를 제어하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었고 △LG 프라엘 메디헤어·인텐시브 멀티케어 등 뷰티 제품군 △LG 스타일러 슈케이스·슈케어 등 의류 및 신발관리 제품군 △프리미엄 수제맥주 제조기 LG 홈브루 등의 제품도 볼 수 있었다.

이날 전시회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 외에도 미국, 일본, 독일 등 8개국 450여개 회사에서 1200개 부스 규모로 참여했다. 전시회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가 주관하며, 오는 7일까지 진행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