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영빈관 신축, 절차 거쳤다…총리 미보고는 아쉬워”[2022국감]

영빈관 신축 예산 878억 논란, 비선 실세 의혹도
추경호 “총리 보고 못했지만 공식요청·실무절차 했다”
  • 등록 2022-10-04 오후 5:44:59

    수정 2022-10-04 오후 5:44:59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오후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공지유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대통령실 영빈관 신축 관련 예산과 관련한 한덕수 국무총리 보고 여부에 대해 “보고를 못한 것은 인정하고 나중에 많은 사회적 관심이 제기돼 미리 보고했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다”고 말했다. 다만 대통령실 등의 압박에 따른 급조된 예산 편성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추 부총리는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해 “총리에게는 주요 예산과 기조, 특징, 중요사업을 보고했는데 (영빈관 신축은) 보고하지 못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내년도 예산안에는 대통령실 영빈관 신축과 관련한 878억원이 포함됐다. 야당측에서 사전에 공개하지 않은 사안이라며 공세를 펼쳐 결국 해당 사업은 취소됐다.

영빈관 신축과 관련한 논란 중 한 총리가 미리 해당 내용을 알지 못했다고 말하면서 비선 실세의 개입이나 급조 편성 등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추 부총리는 “실무진 사이에서 체크와 사실관계 확인 절차가 있었고 8월 공식요청이 있어 절차가 진행됐다”며 “최종 판단은 국민 걱정이 있어서 철회했지만 한쪽에서는 대통령 업무 수행을 하다 보니 외빈 의전행사 등에 대해 수요가 별도로 생겼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 부총리는 논의 과정에서 한 총리에 대한 보고가 누락된 점은 인정했지만 “예산을 편성하면서 말 못할 압력이나 스트레스에 의해 예산 편성하고 고민한 적은 한번도 없다”며 외부의 개입 의혹을 부정했다.

기본설계비 21억원, 공사비 432억원 책정 근거에 대해서는 “대통령실 관련 보안시설, 중요시설이라 세부 상세 내역은 제출하기도 곤란하고 공개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