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태 "이재명, 가장 큰 걸림돌은 유동규…특검으로 갈 수밖에"

"연루 의심하는 국민들 많아…검찰 수사 결과 지켜봐야"
이재명 "100% 나올 것 없다" 정면돌파 강수
  • 등록 2021-10-25 오후 9:19:00

    수정 2021-10-25 오후 9:19:00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여권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25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가장 큰 걸림돌은 성남시장 시절 가장 신뢰하는 사람(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장동 개발을 맡긴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 (사진=뉴시스)
유 전 총장은 이날 오후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유 전 본부장이 비리에 얼마나 연루가 됐는지 더 지켜봐야겠지만 뭔가 연결이 돼 있어 이 후보가 의심을 사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실인지 아닌지는 더 봐야 하지만 700억을 받기로 했다. 그러니 많은 사람들이 유동규 혼자 것이겠냐 의심하는 국민들이 지금은 훨씬 더 많다고 생각한다”며 “이 후보가 깨끗하다고 할지라도 저 책임은 사실 무거운 책임”이라고 비판했다.

유 전 총장은 “경력도 별로 없고 의회에서도 인사청문회 때 문제가 됐던 사람을 밀어붙여서 갖다 얹혀놓은 사람이 가령 비리에 연루된 것은 본인에 상당한 책임이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전 총장은 야당의 특검 주장에 대해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또 야당이 못 믿겠다 그러면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부터 특검으로 간다고 했을 때는 굉장히 시간이 지연되기 때문에 특검을 하더라도 검찰 수사를 우선 지켜본 후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유 전 총장은 전날 이낙연 전 대표가 이 후보 선대위의 상임고문직을 맡기로 한 후 제기되는 ‘원팀’ 우려에 “신경 쓸 필요 없다”고 일축했다. 유 전 총장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된다. 송영길 대표가 상임선대위원장을 맡기로 아예 당헌·당규에 돼 있다”며 “이 전 대표가 상임고문 맡기를 잘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논란 관련 “장담하건대 저를 아무리 뒤져도 100% 안 나온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 후보는 경기도지사 퇴임 기자회견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독한 사람 옆에 있으면 벼락 맞는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제가 걱정되는 건 주변 사람들”이라며 “그들에게 ‘제가 사선에 있기 때문에 당신들도 똑같은 위험에 처한다’고 수없이 얘기해왔다”고 언급했다.

또 이 후보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사임에 이 후보가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선 “황무성 전 사장이 공모로 뽑혔을 때 전혀 모르는 사람이었다”며 “황 전 사장이 그만둔다고 했을 때 ‘왜 그만두지?’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당시 아쉬웠던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